▲구현모 KT 대표(왼쪽)가 몽골 최고기술경영자(CTO) 위촉식에 참석해 오츠랄 니암오소르 골 디지털개발부 장관으로부터 위촉장을 받고 있다. / 사진=KT
KT가 몽골 정부와 협력해 다양한 산업군에 필요한 희토류 등 몽골 내 생산된 광물자원의 국내 공급을 추진한다.
KT(대표 구현모)는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열린 ‘디지털 몽골 실현’을 위한 KT-몽골 전략적 협력 체결행사에서 구현모 KT 대표, 어용에르덴 롭산남스랴 몽골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희토류 등 몽골의 광물자원을 국내에 공급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몽골은 세계 10대 자원부국으로 희토류(세계 매장량 16% 보유), 구리(2위), 형석(3위), 금, 철, 아연 등 80여종의 광물을 다량 보유하고 있다. 특히 희토류는 신재생에너지, 전기제품, 자동차 부품 등 다양한 미래가치 산업에서 활용되는 중요한 광물자원이다.
KT는 지난해부터 몽골의 국가개발 전략인 신부흥정책(New Recovery Policy)에 발맞춰 몽골의 다양한 산업분야의 디지털화를 위해 협력해왔다. KT-몽골 간 DX 협력 과정 중 체결된 이번 희토류 등 몽골 광물자원 공급을 위한 업무협약은 몽골의 산업 발전뿐 아니라 국내 타 산업과 협력해 대한민국 미래가치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몽골에서 생산된 희토류 등 다양한 광물 자원을 국내 타 산업에 우선적으로 공급할 후 있는 안정적 기반을 마련했다. KT는 향후 정부 및 국내 산업계와 논의를 거쳐 구체적인 공급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26일 KT 구현모 대표는 몽골 최고기술경영자(CTO) 위촉식을 갖고 외국 기업인 최초로 몽골의 국가 CTO로 위촉됐다.
몽골 정부는 2021년 몽골 경제발전 도약을 위한 국가개발 중기 전략인 신부흥정책을 발표하고 지난해 5월에는 디지털개발부를 신설하는 등 몽골 전 산업의 디지털화를 위한 디지털 몽골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몽골 정부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신부흥정책 및 디지털 몽골의 효과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구현모 대표를 몽골 CTO로 위촉하고 KT의 성공적인 DIGICO 전략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몽골의 디지털화를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위촉식과 함께 이날 KT그룹은 금융(사업계약), 의료, DX, 미디어 등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계약 및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KT는 몽골의 디지털화를 시작으로 KT DIGICO 성공 전략을 글로벌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KT그룹은 몽골과의 DIGICO 사업 개발 첫 성과로 몽골 중앙은행, BC카드 간 N2N(한국-몽골 간 카드결제 연동)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N2N 사업계약은 한국 몽골 간 결제 네크워크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BC카드 결제 단말기 및 ATM에서 몽골 중앙은행의 티카드(T-Card)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또 KT와 몽골 보건부, 하나로의료재단이 몽골 건강검진센터 구축을 위한 3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ICT 기반의 건강검진센터 구축 및 운영을 통해 몽골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건강한 몽골인 만들기’에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몽골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이에 따라 KT는 몽골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국가 DX 컨설팅을 진행하고, 글로벌 수준의 IDC 사업과 인공지능(AI) 기반의 몽골 산업 효율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kt 스튜디오지니는 몽골 정부와 몽골 문화 관광 발전 및 교류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3년간 몽골 관광의 해(2023~2025년)를 맞아 양국 간 관광을 독려하고 홍보할 수 있는 몽골 관광 관련 엔터테인먼트, 예능, 다큐멘터리 등의 콘텐츠 제작을 검토하게 된다.
구현모 KT 대표는 “이번 몽골과의 자원, 금융, 의료, 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영역에서의 협력으로 ‘확대된 DIGICO’ 전략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지난 3년간 이뤄낸 KT의 성장전략, 노하우를 글로벌 DIGICO 전략으로 확장해 국내외 타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성장을 이끌어 내는 원년으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