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경영관리시스템 ISO20000 인증취득

한국은행은 2007년 12월 6일, 전산정보국 회의실에서 BSI인증원으로부터 IT서비스부문 국제적 품질규격인 ISO20000 인증서를 받았다. 이는 2006년 1월「BS15000 가이드」발간을 시작으로 IT운영 환경을 서비스 관리체제로 개선하여 2년간에 걸친 프로젝트의 완료로써 IT서비스 관리체제의 국제표준인 ISO20000 인증을 취득한 것이라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이번 인증 심사 범위인 경영관리시스템(2006년 4월 정식 가동)은 과거 주전산시스템 기반의 인사ㆍ자산관리 DB시스템을 재구축하는 동시에 예산,경리,조직,안전관리,대내외지원,법규 등 한국은행의 내부 경영관리 업무 전반을 전산화한 시스템이다.

특히, 한국은행은 ISO20000 인증 자체를 목표로 대규모 IT서비스 관리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수행한 것이 아니라, 외부 선진 사례에 대한 멘토링 컨설팅과 내부 인력의 학습을 통해 자체적으로 프로세스 체계를 수립했다.

한국은행의 IT관리 분야 중에 10개의 프로세스관리 표준 지침을 수립하고 동 내용을 관리하기 위해 기존의 IT위험관리시스템 기능을 활용하였다. 표준 지침으로 관리하는 프로세스는 서비스수준관리, 비즈니스관계관리, 협력업체관리, 가용성관리, 용량관리, 인시던트관리, 문제관리, 변경관리, 배포관리, 형상관리 프로세스이다.

현재 한국은행 전산정보국은 경영관리시스템 사용자로부터의 서비스 요청사항(장애, 문의, 불만, 개선, 변경 등)을 모두 시스템으로 접수하고 동 내용의 처리가 최종 완료될 때까지 상태를 관리하는 등 IT서비스 수준 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정보시스템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부터 매년 정기적으로 시스템별로 사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만족도를 증진하기 위하여 월별로 사용자 요청사항 처리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추가로 실시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한국은행은 중앙은행으로서 타 금융기관의 모범 사례로 IT서비스 관리체제의 운영을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