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PPS 프로그램 10년만에 연간 규모 2조로 성장

작년 10억 이상 거래액 기록 작품 136편, 연재 작품 52%가 해외서 매출

▲25일 미디어간담회에서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가 발표하고 있는 모습이다. / 사진=네이버웹툰


네이버웹툰은 창작자 수익 다각화를 위해 마련한 웹툰 비즈니스모델 패키지 'PPS 프로그램' 출시 10주년을 맞았다고 25일 밝혔다.

네이버웹툰은 25일 PPS 프로그램 10주년을 맞이해 그간의 성과를 공개하는 미디어 간담회를 열었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웹툰 산업 확대를 위해 노력해온 성과와 계획을 발표했다.

네이버 웹툰은 2013년 3월 PPS 프로그램을 정식 연재 작가들에게 공개하고, 같은 해 4월부터 적용했다.

2013년 약 232억 원이었던 PPS 프로그램의 연간 규모는 2022년 약 2조255억 원으로 10년 간 2조 원 이상 성장했다. 이는 10년 전 대비 87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성장은 웹툰 산업의 저변 확대가 배경이 됐다. 네이버웹툰은 국내에만 존재하던 웹툰 산업을 해외로 확대하기 위해 지난 10년 간 지속적으로 해외 시장에 투자했다. 일본어, 영어 등 해외 서비스를 확대하고 고옴전이나 코믹콘 참가 등을 통해 현지 창작자 발굴과 사용자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웹툰 산업의 저변 확대 결과로, 무료 감상이 중심이던 웹툰 시장에서 유료 콘텐츠 모델도 크게 성장했다.
 
네이버웹툰, 네이버시리즈, 라인웹툰, 라인망가 등 네이버웹툰이 운영하는 글로벌 스토리테크 플랫폼에서 연간 거래액 1억 원 이상을 기록한 웹툰, 웹소설 작품은 2013년 1편에서 2022년 904편으로 증가했다. 2022년 한 해 동안 10억 원 이상 거래액을 기록한 작품은 136편이었고, 거래액 100억 원 이상을 달성한 작품도 5편에 이르렀다.

한국 웹툰 작품의 글로벌 진출도 확대됐다. 2022년 기준 네이버웹툰 한국어 서비스에서 정식 연재되고 있는 작품의 52%가 해외에서 매출을 발생시켰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10년 전과 달리 이제 웹툰이라는 콘텐츠 시장은 웹 페이지를 넘어 게임, 영상, 단행본, 굿즈 등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됐다”며 “PPS 브랜드를 ‘페이지 프로핏 쉐어(Page Profit Share)’에서 ‘파트너스 프로핏 쉐어’(Partners Profit Share)로 리브랜딩 한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어 “네이버웹툰은 정책, 서비스, 기술 등으로 창작 생태계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묶어 ‘웹툰위드(WEBTOON With)’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고, PPS 프로그램 역시 웹툰위드의 일환”이라며, 네이버웹툰의 창작 생태계 지원 프로그램 ‘웹툰위드’를 공개했다.

김 대표는 또 “한국의 웹툰 생태계가 글로벌로 확대되고 독자 저변이 커졌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거대 엔터테인먼트 기업들과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며 “글로벌 1위 스토리테크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창작자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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