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는순간, 쌓인다! 띠고 앱 / 사진=엔비트
엔비트 주식회사(이하 엔비트)는 올바른 페트병 분리수거를 통해 기부 또는 브랜드 모바일 쿠폰으로 교환할 수 있는 신개념 자원순환 모바일앱 '띠고(DDigo)'를 출시하고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띠고는 버려지는 페트병에서 떼어낸 라벨의 바코드에 펜으로 날짜를 표기한 후 띠고 앱으로 스캔하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앱내 띠고몰에서 다양한 브랜드의 모바일 쿠폰으로 교환 가능하고, 향후에는 기부 활동까지 연계할 예정이다. 엔비트는 띠고 앱 출시를 위해 2020년 ‘페트병 라벨 분리 배출에 대한 친환경 시스템 특허권’을 취득한 바 있다.
띠고는 분리배출 비율이 80%에 이르지만 실제 재활용율은 낮은 페트병이 '올바르게 배출된다면?'이라는 생각에서 시작됐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근 유행하고 있는 쓰테크(쓰레기+재테크)를 활용, 참여자에게 돈처럼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보상하는 인센티브 시스템을 적용했다. 또한 이런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 해결에 함께한다는 시민의식을 제고하고 수입에 의존하던 폐플라스틱을 국내산으로 전환하는 경제적 가치까지 만들어낼 수 있다.
더불어 띠고는 페트병 분리수거 방법을 좀 더 쉽고 친근하게 알려주기 위해 멸종위기동물을 캐릭터화한 띠고 프렌즈를 개발해 일상공감 스토리도 선보이고 있다. 북극곰, 북극여우, 렛서팬더 등으로 이루어진 각 캐릭터는 띠세오, 띠고와, 안띠고 등의 이름과 각각 다른 MBTI를 가지고 다양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엔비트는 앱 출시를 기념해 오는 6월 5일까지 첫 포인트 적립 고객에게 650포인트를 추가 적립해 주는 '띠고 환경의 날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한 띠고를 이용한 모습을 촬영해 필수 해시태그#띠고 #띠고이벤트 #환경지킴이와 함께 개인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LG전자 스탠바이미, 에어팟 3세대 등의 경품을 증정한다. 해당 이벤트는 6월 14일까지 진행된다.
엔비트 관계자는 "재활용 폐기물 특히 폐페트병이 자원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분류와 가공 단계를 밟아야 하는데, 아쉽게도 국내에는 이를 실현하는 완벽한 시설이 없다. 띠고는 이러한 점을 보완하는 신개념 자원순환 모바일 앱"이라며 "현재는 중복 적립 방지를 위해 떼어낸 라벨 바코드에 펜으로 날짜를 표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할만큼 우리의 의식은 깨어있다고 생각한다. 띠고는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편하게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라벨 뒷면에 가변형 QR 코드 인쇄 작업을 하는 것으로 국내외 브랜드들과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신개념 자원순환 모바일앱 띠고는 안드로이드, iOS 버전 모두 다운로드할 수 있다
정재훈 기자 jeje@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