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유통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로칼로리 시장 회복세 뚜렷

롯데멤버스 유통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로칼로리∙무설탕 시장 회복세 뚜렷

▲사진=롯데멤버스


최근 아스파탐 발암가능물질 분류로 제로칼로리 시장 성장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예측이 이어지는 가운데, 롯데멤버스(대표이사 김혜주)는 롯데 통합 거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제로칼로리 및 무설탕 제품 구매 추이를 분석했다고 9일 밝혔다.

지난해 상반기 대비 올 상반기 제로칼로리 및 무설탕 제품 구매는 음료 1.5배, 주류 1.7배, 과자 2.8배, 커피/차 2.9배, 냉동식품 5.4배, 조리식품 43배, 냉장식품 1.8배 가량 늘었다.

빙과류, 간식류 등 냉동식품이나 면류 등 조리식품 카테고리의 경우 구매액 규모는 상대적으로 작지만 지난해부터 카테고리 상품 수(SKU)가 눈에 띄게 증가해(각 2.7배, 2배) 구매 증가세가 더욱 가파르게 나타났다.

특히 제로칼로리∙무설탕 제품 구매액 규모가 큰 분야는 음료 카테고리다. 카테고리 내에서의 구매 비중도 다른 카테고리보다 높다. 올 상반기 기준 전체 음료 카테고리에서 제로칼로리 및 무설탕 제품의 구매 비중은 약 13%, 탄산음료 카테고리에서는 약 44%에 달했다. 

때문에 지난달 14일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2B군)로 지정하면서 제로 음료 시장이 직격타를 맞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롯데멤버스 분석 결과, 아스파탐이 발암가능물질로 분류되기 전인 7월 2주차(3~9일) 대비 7월 4주차(17~23일) 제로 탄산음료 구매가 9%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스파탐 논란 관련 언론 보도가 나오기 전인 6월 2주차(5~11일)와 비교해도 3% 정도 감소한 수준이다(동기간 전체 탄산음료 구매 약 2% 감소).

탄산음료뿐 아니라 전체 음료 카테고리에서도 7월 2주차 대비 7월 4주차 제로칼로리 및 무설탕 제품 구매(0%)에는 변동이 거의 없었다. 같은 기간 오히려 전체 음료 구매는 4% 가량 떨어졌다. 6월 2주차와 비교해서는 약 9% 감소한 수준이었으나 해당 기간 전체 음료 구매 역시 6% 정도 감소했다.

다만, 고객군별 수요 회복세 차이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남성 고객들의 경우 7월 4주차 제로 탄산음료 구매가 6월 2주차 대비 24%, 7월 2주차 대비 32% 가량 늘어난 반면, 여성 고객들의 경우 같은 기간 각 22%, 10% 가량 줄었다. 

롯데멤버스 유통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로칼로리∙무설탕 시장 회복세 뚜렷

▲사진=롯데멤버스


연령대별로 보면, 7월 4주차 제로 탄산음료 구매가 30대에서는 6월 2주차 대비 약 24%, 7월 2주차 대비 약 32% 증가했다. 20대에서도 7월 2주차 대비 소폭 증가(3%)했다.

이와 달리 해당 기간 50대에서는 구매가 각 21%, 6% 정도 줄었다. 40대의 경우 6월 2주차와 비교해보면 약 8% 감소한 수준이나, 7월 2주차와 비교해서는 5% 가량 증가해 수요가 다소 천천히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구매고객 상세 분석 결과 제로칼로리 및 무설탕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경우 전체 구매고객 대비 '건강' 카테고리 제품 구매가 상대적으로 많았고, 특히 '꿀' 구매액이 1.5배, '일반의약품' 구매액이 1.9배 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훈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부문장은 "아스파탐 논란 이후 음료뿐 아니라, 주류, 과자, 커피 등에서 무설탕 및 제로칼로리 제품의 수요 하락이 일시적으로 나타났으나, 미국식품의약국(FDA)과 음료협회(ABA)에서 반박문을 발표하는 등 기관별 견해 차이가 있고, 국내 식품업계에서도 아스파탐 없는 제품을 출시하는 등 빠르게 대처하면서 수요가 회복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재훈 기자 jeje@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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