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은 글로벌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인 'ISO 9001'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규격으로, 제품과 서비스 전 과정이 고객요구사항을 충족하고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지 여부를 체계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신라면세점은 ISO 9001을 획득함으로써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 중심의 ESG 품질경영 강화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호텔신라는 올해를 ESG 경영 원년으로 선포하고 ESG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ESG 경영을 강조함에 따라 ESG 위원회를 출범하고, 지난 6월에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호텔신라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대외기관 제3자 인증을 통해 기업의 근본이 되는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R(Travel Retail) 부문의 경우 2014년 ‘수출입안전관리 우수 공인업체(AEO)’ 인증을, 2022년에는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을 취득했다.
또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인증을 통해 고객 중심 사업, 정보보호 관리 및 법규 준수 분야에서도 대외기관 인증을 받았다.
호텔&레저 부문에서는 2017년 환경부의 환경마크 제도에 따라 ‘환경표지 인증서’를 획득했고, 2018년에는 ‘숨쉬기 좋은 공간 실내공기질 인증’을 취득했다.
신라면세점 관계자는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ISO 경영시스템의 근본이 되는 인증으로, 기본으로 돌아가 고객 중심의 ESG 품질경영 강화를 추진하는데 초석이 된다”며, "향후 면세업 관련 인증을 추가 확보해 ESG 경영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