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멤버스, 라임 ‘내일, 우리는’ 리포트 발간

성인 7000명 대상 12개 카테고리 쇼핑행태 설문조사 및 롯데 거래데이터 분석…열 명 중 넷 쇼핑할 때 ‘가격’부터 따진다

롯데멤버스, 라임 ‘내일, 우리는’ 리포트 발간
롯데멤버스, 라임 ‘내일, 우리는’ 리포트 발간
롯데멤버스(대표 김혜주)는 내년도 소비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담은 ‘내일, 우리는’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리서치 플랫폼 라임(Lime)에서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20일까지 만 20~69세 남녀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1.17%포인트)를 두 차례 진행했다.

1차 설문에서는 ▲명품 ▲패션의류 ▲패션잡화 ▲뷰티제품 ▲식품 ▲건강기능식품 ▲생활용품 ▲디지털/가전제품 ▲가구/인테리어용품 ▲여가/스포츠용품 ▲유아동용품 ▲반려동물용품 등 12개 카테고리에 대한 쇼핑행태 조사가 이뤄졌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전 카테고리에 걸쳐 제품을 구매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중복응답)로 가격(46.0%)을 가장 많이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 기능/성능(36.6%), 품질/성분/소재(35.9%), 브랜드(27.1%), 디자인(24.9%), 용량/사이즈(21.5%), 이용/사용 경험(19.8%), 판매처/판매자(19.0%), 프로모션(16.0%), 원산지/제조국(14.3%)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구매성향을 묻는 항목에서는 전 카테고리에 걸쳐 응답자 과반(54.2%)이 구매계획을 세우고 사전에 정보를 탐색한 후 구매하는 ‘탐색구매’를 주로 한다고 답했다. 구매계획은 세우지만 사전 정보 탐색 없이 구매하는 ‘계획구매’ 응답자 비중은 34.5%, 구매계획 없이 제품을 보고 바로 구매하는 ‘충동구매’ 응답자 비중은 11.3%였다.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복응답)으로는 ‘주변 사람 추천’ 응답률이 35.8%로 가장 높았고, ‘구매 사이트 내 이용후기(33.0%)’가 2순위였다. ‘실제 타인 사용을 직접 목격(29.3%)’하거나 ‘SNS, 블로그 등의 실 구매후기(25.5%)’에 영향을 받는다는 응답자도 많았다.

인적 요인 외에는 ‘인터넷/모바일 쇼핑몰(31.3%)’ 자체의 영향력이 비교적 큰 편이었으며, ‘매장 내 진열 및 제품정보(30.0%)’, ‘매장 판촉행사(25.2%)’, ‘가격 비교 및 제품 리뷰 전문 사이트(22.2%)’, ‘TV광고(22.0%)’ 등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라디오 광고(3.1%), 대중교통 광고(5.5%), 영화관 스크린 광고(5.5%), 건물 옥외광고(5.9%), 연예인/인플루언서 협찬광고(7.2%), 숏폼 영상광고(7.6%), PPL(8.9%), 인터넷/모바일 배너 및 팝업 광고(9.1%) 등의 응답률은 하위권에 머물렀다.

한편, 롯데멤버스는 제휴사들에게 데이터 기반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 리서치 플랫폼 라임을 통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매월 ‘지금, 우리는’, 매 분기 ‘요즘, 우리는’, 매년 ‘내일, 우리는’ 등 장단기 트렌드를 반영한 간행물을 발행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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