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스테이지, AWS 기반 자사 언어모델 ‘솔라 미니’ 출시

업스테이지, AWS 기반 자사 언어모델 ‘솔라 미니’ 출시…글로벌 AI 사업 박차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는 아마존웹서비스(AWS)를 통해 자사가 개발한 소형 LLM '솔라 미니(Solar Mini)'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솔라 미니는 파운데이션 모델을 제공하는 AWS의 머신러닝(ML) 허브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Amazon SageMaker JumpStart)’에 출시됐다. 앞서 업스테이지는 솔라 개발을 위해서도 AWS의 ML 모델 개발 및 배포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한 바 있다. 

더불어, 솔라 미니는 타사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솔루션을 쉽게 배포할 수 있는 엄선된 디지털 카탈로그 ‘AWS 마켓플레이스(AWS Marketplace)’에도 출시, 더욱 많은 기업들의 생성형 AI 도입을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AWS를 이용하는 전 세계 기업들은 자체 모델을 개발할 필요 없이 솔라 미니를 활용해 자사 맞춤형 생성형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솔라 미니는 한국어 및 영어 모델을 지원하며, 연내 일본어와 태국어까지 확장해 해외 진출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앞서 미국 법인 설립을 설립하고 본격적인 해외 진출을 선언한 업스테이지는 AWS와의 협력을 교두보로 글로벌 LLM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향후 업스테이지는 AWS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기업들이 솔라를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 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AWS를 클라우드 우선 사업자로 선정하고, AWS 액티베이트(AWS Activate)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AWS의 크레딧과 기술 지원으로 스타트업 여정을 시작하고 비즈니스를 빠르게 확장해 왔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점프스타트에서의 솔라 미니 모델 출시로 전 세계 기업들이 한국에서 가장 높은 다목적성을 갖춘 LLM을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으며, 이를 통해 AWS와의 협업을 한층 강화하게 돼 기쁘다"며 "업스테이지는 AI 환경을 재정의하고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장 안정적이고 혁신적인 AI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