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에 간 신동빈 회장, 카카오 농장에 묘목 13만 그루 기부

한·일 롯데에 지속가능한 사업역량 확보 강조…아프리카 진출 가능성 타진

가나에 간 신동빈 회장, 카카오 농장에 묘목 13만 그룹 기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 두 번째)이 가나 수훔 지역 카카오 농장을 방문해 카카오 재배 환경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 사진=롯데그룹


한·일 롯데가 아프리카 가나를 찾아 지속가능한 사업역량을 확보하고, 아프리카 시장 진출을 타진했다.

10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비롯한 한·일 롯데 식품사 경영진이 지난 8일 가나 수훔 지역 카카오 농장을 점검하고 카카오 묘목을 기증했다. 

이번 방문과 묘목 기증은 한·일 롯데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한국과 일본 롯데 식품사의 대표 상품인 ‘가나 초콜릿’은 국내 출시 50주년, 일본에서는 60주년을 맞았다.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는 초콜릿 원료인 카카오의 지속가능한 조달을 위해 농장의 재배 환경을 개선해주는 사업이다. 한·일 롯데는 현지 파트너사와 함께 카카오 공급망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동시에 선진 농법을 전 카카오 묘목과 비료를 지원한다. 나아가 아동 노동을 포함해 근무 환경 개선을 통한 공정무역 실현에도 일조할 계획이다.

세계 2위 코코아 생산국 가나에서는 최근 폭염과 병해로 인해 작황 부진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는 원재료 가격 폭등으로 이어졌다. 병해를 입은 카카오 나무는 치료가 어려워 베어내고 새 묘목을 심고 있다. 새로 심은 나무에서 원두를 수확하기까지 최대 5년이 걸려 카카오 수급 및 가격 불안정성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한·일 롯데는 현재 가나의 방역 시스템, 경제 수준을 고려했을 때 단시간 내에 개선이 어렵다고 보고 직접 나서기로 결정했다.

한·일 롯데는 지속가능 카카오 원두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양질의 카카오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기 위해 가나 현지 농장과 계약을 맺고 공동으로 구매한다. 공동 구매 과정에서 절감한 비용의 일부는 ▲아동 노동 환경 개선을 위한 모니터링 시스템 개선 ▲농업 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반 시설 건립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롯데웰푸드는 가나 현지에서 ESG 캠페인도 펼친다. ‘해피 사이클 위드 가나’라는 주제로 사회 공헌 활동을 진행할 예정으로, 이달 말 한·일 롯데의 카카오 봉사단이 가나를 방문해 약 4000명의 어린이에게 카카오쉘 업사이클링(카카오 부산물 재활용) 공책과 필통을 기부한다.

신 회장과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이창엽 롯데웰푸드 대표, 다마쓰카 겐이치 롯데홀딩스 대표 등 한국과 일본 롯데 지주사 및 식품사 경영진은 ‘가나 코코아 보드’에 카카오 묘목 13만 그루를 전달했다. 가나 코코아 보드는 가나 내의 코코아 생산 및 가공, 마케팅 전반을 총괄하는 정부기관이다.

신 회장은 출장기간 중 웸켈레 메네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AfCFTA) 사무총장을 만나 아프리카 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2021년 출범한 AfcFTA 참여국의 인구는 14억 명에 달하고 국내총생산(GDP)은 3조4000억 달러(약 4666조5000억 원)로 마지막 남은 블루오션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카카오 농장을 시찰하고 묘목 기증식에 참석한 신 회장은 “지난 50여 년 동안 가나 초콜릿이 고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우수한 품질의 카카오를 생산해 준 가나 카카오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한다”며 “한·일 롯데가 힘을 합쳐 지속가능한 카카오 원두 생산이 가능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일 롯데는 양사의 대표 브랜드를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라는 브랜드 중심의 공동 마케팅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지난달 3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신 회장 주재로 열린 ‘원롯데 식품사 전략회의’에서 ‘빼빼로’를 글로벌 메가 브랜드 1호 전략상품으로 선정하고 협력방안을 마련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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