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뉴스 덜 본다… 소비 감소했지만 신뢰는 상승

2030세대, 유튜브 뉴스 이용 감소… 동영상 플랫폼 6.7%p↓

[데이터] MZ세대, 뉴스 덜 본다… 소비 감소했지만 신뢰는 상승
지난해 전반적으로 뉴스 이용률이 감소한 가운데, 20~30대의 유튜브 뉴스 이용률도 함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표한 '2024 언론수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연령대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뉴스 이용률은 2023년 25.1%에서 2024년 18.4%로 6.7%p 감소했다.

특히, 20대는 30.8%에서 21.4%로 9.4%p 하락했으며, 30대는 34.5%에서 24.0%로 10.5%p 줄어드는 등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뿐만 아니라 인터넷 포털을 통한 뉴스 이용률도 감소했다. 

2023년 69.6%였던 이용률은 2024년 67.7%로 1.9%p 하락했으며, 연령별로 보면 20대는 81.9%에서 78.9%로 3.0%p, 30대는 88.0%에서 84.3%로 3.7%p 감소했다.

반면, 뉴스 이용률이 감소한 것과 달리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및 시사정보 전반'에 대한 신뢰도는 전년 3.27점에서 3.36점으로 증가했으며, '실제 이용하는 뉴스 및 시사정보'의 신뢰도도 3.28점에서 3.35점으로 상승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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