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스토어, 앱 다운로드 100만 돌파

초보 사업자도 손쉽게 브랜드 기술 혁신…AI 접목으로 매출 상승 효과

카페24 스토어, 앱 100만 다운로드 돌파

▲자료=카페24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이커머스 전용 앱 마켓 ‘카페24 스토어’의 누적 앱 다운로드가 100만 회를 돌파했다고 20일 밝혔다. 

2018년 7월 출범한 카페24 스토어는 2020년에 누적 앱 다운로드 10만 회를 돌파한 데 이어 서비스 운영 7년 만에 100만 회를 넘어섰다. 

2025년 상반기 카페24 스토어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80% 증가했다. 최근 3년 상반기 기준 거래액 연평균 성장률도 76%로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카페24 스토어는 마치 스마트폰 이용자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 같은 모바일 앱마켓에서 앱을 내려받듯 클릭 몇 번으로 간단히 최신 이커머스 기능을 즉시 쇼핑몰에 적용할 수 있는 온라인 사업자 전용 앱마켓이다. 

개발 관련 지식과 인력이 없는 사업자도 카페24 스토어를 통해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을 바탕으로 자사 소비자 대상 직접 판매(Direct to Consumer, D2C) 쇼핑몰 기능을 손쉽게 확장할 수 있다. 전체 앱 중 AI 기술이 적용된 앱은 약 20%에 달한다.

김재은 카페24 에코플랫폼그룹장은 “AI 기반 상품 추천이나 각종 모바일, 할인·프로모션, 실시간 데이터 연동 등 다양한 신규 기능이 많이 출시되면서 카페24 스토어 거래액이 성장했다”며 “특히 최근 AI 도구를 활용해 고도화된 기능을 빠르게 만들어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공급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개발 비용이 낮아지면서 시장에 새로 진입하는 파트너 개발사가 많아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카페24는 꾸준히 각종 기능 개발에 필요한 API와 개발자 도구(SDK)를 제공하고, 개발자 전용 포털과 문서를 제공해 신규 개발사의 생태계 진입을 촉진하고 있다. 

최근 카페24 스토어의 카테고리별 앱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늘었다. 기존에 강세를 보이던 ▲마케팅 ▲물류 ▲결제 ▲재고관리 등 핵심 솔루션 외에도 ▲AI ▲데이터 분석 ▲고객관계관리(CRM) 등 다양한 분야 앱이 대거 출시되면서 생태계가 한층 풍성해졌다.

카페24는 앞으로도 온라인 사업자와 개발자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더 활성화하기 위해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개발자가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온라인 사업자는 이를 쉽게 활용해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 스토어의 성장은 국내 이커머스 생태계가 한 단계 도약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신호”라며 “AI가 일상화되는 시대를 맞아 모든 온라인 사업자가 첨단 기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생태계를 더욱 확장하기 위한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