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신균 LG CNS 대표 “AI 에이전트로 기업 생산성 비약”

에이전틱 AI 설계·구축·운영·관리 지원 플랫폼 ‘에이전틱웍스’, 업무혁신 에이전틱 AI ‘에이엑스씽크’ 공개

현신균 LG CNS CEO “AI 에이전트 생태계로 기업 생산성 비약”

▲현신균 LG CNS CEO가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열린 ‘LG CNS AX 미디어데이’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 사진=LG CNS


“에이전틱 AI는 업무 전 과정을 능동적으로 분석·조율하며 의사결정을 지원해 창의적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기업의 업무 흐름을 혁신할 것입니다. 현재 기업에 필요한 것은 전사적 관점에서 AI 에이전트와 기업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는 체계로, 이를 통해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현신균 LG CNS 대표)

AX 전문기업 LG CNS가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컨버전스홀에서 ‘AX 미디어데이’를 열고 기업용 에이전틱(Agentic) 인공지능(AI) 플랫폼 ‘에이전틱웍스(AgenticWorks)’와 업무혁신 서비스 ‘에이엑스씽크(a:xink)’를 공개했다.

이날 선보인 에이전틱웍스는 에이전틱 AI 서비스의 설계·구축·운영·관리 전 주기를 지원하는 6종 모듈형 풀스택 플랫폼이다. 기업 전체 업무 흐름을 분석하고,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통합 관리해 기업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에이전틱웍스는 금융·공공 AX 사업에 선제 도입해 기술력과 보안성이 검증된 LG CNS의 ‘DAP GenAI 플랫폼’과 글로벌 AI 기업 코히어와의 기술 협력 기반으로 구축됐다. 이 플랫폼에서는 ‘엑사원’, LG CNS와 코히어가 공동 개발한 추론형 LLM 등 다양한 고성능 AI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LG CNS는 500여 개 AX 프로젝트를 통해 축적한 산업별·밸류체인별 노하우 기반으로 전문성이 강화된 특화 AI 모델을 제공한다.

현신균 LG CNS CEO “AI 에이전트 생태계로 기업 생산성 비약”

▲LG CNS ‘에이전틱웍스’ 플랫폼으로 인사 특화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개발해 활용하는 장면 예시 / 자료=LG CNS


6종 모듈로 구성된 에이전틱웍스는 기업이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코딩 기반 ‘빌더(Builder)’와 노코드 개발환경 ‘스튜디오(Studio)’를 동시에 제공해 개발자뿐만 아니라 일반 직원도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직접 구축할 수 있다. 

이밖에도 ▲에이전틱 AI 서비스 구축 전 사전 작업을 위한 문서 및 데이터 수집·정제 등 데이터 전처리를 돕는 ‘지식 저장소(Knowledge Lake)’ ▲에이전틱 AI의 핵심인 AI 에이전트와 기업 시스템간 유기적인 연동을 지원하는 ‘허브(Hub)’ ▲산업별·밸류체인별로 AI 모델을 고도화하는 ‘리파이너(Refiner)’ ▲최적의 AI 모델을 자동 선택·호출하는 ‘라우터(Router)’로 구성됐다.

예를 들어 인사 특화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개발해 적용할 경우 대규모 채용 시 인사 시스템에 제출된 수만 건의 자기소개서, 인적성검사 데이터와 시스템상의 기존 인사 문서를 알아서 분석해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며, 지원자별 면접 질문까지 자동 생성해 업무 생산성을 26% 개선할 수 있다.

재무 특화 에이전틱 AI도 적용 가능하다. 프로젝트별 사업비, 진행비 변동을 자동 감지하고 리포트를 제공해 사전 리스크를 관리해준다. 또 타사의 방대한 재무제표와 비교 분석, 요약 보고서를 작성해 사업전략 수립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은 전사적자원관리(ERP), 고객관계관리(CRM) 등 기업 시스템 및 AI 에이전트를 빠르고 쉽게 연결할 수 있는 MCP(Model Context Protocol) 및 A2A(Agent to Agent)를 지원한다. 기업이 시스템과 AI 에이전트를 연결하기 위한 연동 코드를 일일이 개발하거나 기존 시스템을 수정하지 않고도 에이전틱 AI 서비스 구축이 가능해 구축기간과 연동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보안성도 강화됐다. LG CNS는 기업 시스템과 AI 에이전트가 연결되는 다양한 지점에서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자체 AI 보안 솔루션 ‘시큐엑스퍼 AI’를 플랫폼에 탑재했다. 시큐엑스퍼 AI는 민감정보 유출 사전 필터링, 침해위협 이상징후 탐지 및 자동화된 대응체계 구축 등의 기능을 제공해 기업이 안전하게 에이전틱 AI 서비스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LG CNS는 임직원 공통업무 혁신을 위한 7종의 업무혁신 기능을 통합한 에이엑스씽크도 선보였다.

현신균 LG CNS CEO “AI 에이전트 생태계로 기업 생산성 비약”

▲LG CNS 업무혁신 에이전틱 AI 서비스 ‘에이엑스씽크’를 활용하는 장면 예시 / 자료=LG CNS


에이엑스씽크는 임직원의 공통 업무(일정, 회의, 메일, 번역 등)를 에이전틱 AI로 즉시 전환해 활용하는 서비스로, 에이전틱웍스 플랫폼에 탑재돼 제공될 예정이다.

에이엑스씽크의 주요 기능은 중요 메일, 일정 및 처리해야 할 일 등을 요약해 음성으로 안내하는 데일리 브리핑 브리핑 후 결재·승인 등 필요한 업무 처리 메일 요약 후 회의 일정 자동 등록 회의 실시간 통번역 후 회의록 작성·요약·공유 및 해야 할 일 등록 사내외 지식검색 기반 자동 보고서 작성 등이다. 또 사용자의 업무 스타일, 우선순위 등을 분석해 개인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로 맞춤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오늘 회의록 기반으로 다음주 출장 품의 작성하고, 주간보고에 추가해줘”라고 자연어로 요청하면, 에이전틱 AI가 알아서 결재, 자료관리 담당 에이전트에 각각 지시하고 그룹웨어, ERP 등 기업 시스템과 연계해 업무를 수행한다.

LG CNS는 LG디스플레이에 에이엑스씽크를 단계적으로 적용 중이다. LG디스플레이는 에이엑스씽크를 통해 업무 생산성을 10% 향상시켰으며, 외부 유사 서비스 도입 대비 연간 100억 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향후 3년 내 업무 생산성을 30% 이상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신균 대표는 “LG CNS는 국내 1등 AX 전문기업으로서 고객의 AI 전환 전 과정을 함께 만들어가며 빠른 혁신, 안전한 운영, 높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돕는 넘버원 AI전환(AX) 인에이블러(Enabler)가 되겠다”며 “에이전틱 AI 시대에서는 AI와 시스템 통합(SI)을 모두 잘하는 LG CNS의 경쟁력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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