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콘,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 출시…비대면 보안 강화

신분증 진위확인·안면 인식·OCR 기술로 비대면 거래 보안 한층 강화

쿠콘,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 출시…비대면 보안 강화
비즈니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 쿠콘(대표 김종현)은 비대면 환경에서 고객의 신원을 정확하게 검증할 수 있는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 API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패키지는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의 신원을 정확하고 빠르게 검증할 수 있도록 신분증 사본 판별, 안면 일치 여부 조회, OCR, 진위 확인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실명 확인 솔루션이다.

쿠콘의 본인확인 서비스는 기존의 신분증 진위 확인 기능뿐만 아니라 비전 AI 전문기업 시선AI와의 협업을 통해 신분증 사본 판별, 안면 일치 여부 조회, 광학문자인식(OCR) 기능을 추가해 실명 확인 프로세스 전반을 업그레이드했다.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에는 온라인 환경에서도 본인확인 과정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신분증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출력본·촬영본 등의 유형을 감지해 사본 여부를 식별하는 ‘신분증 사본 판별’ API ▲신분증 사진과 실시간 얼굴을 비교해 본인임을 검증하는 ‘신분증 안면 일치여부 조회’ API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구조화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신분증 OCR’ API ▲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외국인등록증·여권 등 다양한 신분증의 진위 여부를 간편하게 검증하는 ‘신분증 진위 확인’ API 등 4가지 API가 포함돼 있다.

쿠콘의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는 금융, 핀테크, 모빌리티, 통신, 헬스케어, 공공기관, 교육기관 등 비대면 거래가 필요한 모든 산업에서 활용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위·변조된 신분증으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고 고객 신원 확인 절차를 자동화해 업무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동시에 높일 수 있다.

김종현 쿠콘 대표는 “비대면 거래 확산 속에서 철저한 고객 인증은 필수 과제가 됐다”며 “쿠콘의 ‘신분증 본인확인 패키지’로 기업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고객 검증 환경을 구축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어 “쿠콘은 e-KYC, AML 서비스 출시에 이어 향후 FDS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으로, 레그테크 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고객사들이 안전한 디지털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덧붙였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