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는 일본 유료 비즈니스 챗(Chat) 시장에서 8년 연속 1위를 기록한 ‘라인웍스(LINE WORKS, 한국 서비스명 네이버웍스)’의 대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2일 밝혔다.
글로벌 시장으로는 일본에 이어 두 번째로, 일본에서의 성장세를 이어가 대만, 향후에는 동남아시아 시장 확장도 노린다는 계획이다.
2016년 일본에서 처음 선보인 라인웍스는 2017년부터 8년 연속 일본 유료 업무용 메신저 시장점유율 1위(출처 후지키메라 종합연구소)를 기록하며 독보적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영업·점포 등 외근 인력이 많은 일본 산업 구조에 맞춰, 현장 근로자들도 모바일 환경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시징 기반 올인원 앱으로 설계한 점이 주효했다.
대만 라인웍스는 라인과 연동 가능한 유일한 협업 툴로 사내외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하고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강력한 보안 시스템을 기반으로 라인·라인웍스 외부 사용자와 안전한 협업 환경을 지원하고, 파일·그룹 관리 등 기업 맞춤형 기능을 통해 업무 생산성과 관리 편의성을 높인다.
현지 개인정보보호법을 반영한 설계와 대만 달러(NTD) 결제 지원, 대만어(번체) 기반 고객지원·콘텐츠 제작 등 현지화 작업을 통해 사용자 환경도 최적화했다.
대만은 원격근무 및 협업을 위한 SaaS 시장이 지속 증가하는 추세로 메시지 중심의 업무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시장이다. 업무 시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데 개인용 무료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기업 데이터 보안 및 업무 연속성 유지를 위한 유료 협업툴 도입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대만은 일본과 유사한 산업 특성을 갖추면서도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기존의 성공모델을 확장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며 “‘현장을 혁신하는 기술’이라는 방향 아래 다양한 협업툴 기능을 고도화하며 대만을 포함한 동남아 시장에서 실질적인 업무환경 개선을 이끄는 업무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