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전화서비스, 소비자불만 가장 크다

지난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가장 많았던 품목은 ‘이동전화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난해 접수된 소비자상담은 294,574건이며 그중 '이동전화서비스'가 16,411건으로 상담건수가 가장 많았다고 23일 밝혔다.

이동전화서비스에 이어 ‘인터넷 서비스(10,217건)’, ‘휴대폰(7,238건)’, ‘의류/세탁서비스(6,155건)’, ‘신용카드(6,068건)', '건강기능식품(5,502건)' 등의 순으로 상담이 많았다.

이같은 이동전화서비스 불만은 번호이동성제도 확대실시 이후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단말기 무료제공 또는 단말기 대금 지원 약속 후 지키지 않는 것이 주요원인으로 보인다.

지난해 접수된 소비자 상담(294,574건) 중 피해구제는 21,828건에 달했고 피해구제 금액은 143억 4,581만원이었다. 소비자상담은 04년에 비해 7.9%, 소비자 상담건수중 피해구제로 이어진 것은 11.1% 늘었다.

피해구제 처리금액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의료서비스’가 26억 8,442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 ‘보험’(20억 4, 595만원), ‘신용카드’(13억 5,956억원), '차량 및 승용물'(10억 4,700만원), '회원권'(9억 9,261억원), '토지·건물 및 설비'(7억 2,582만원) 등의 순이었다.

한편, 인터넷 이용자 수가 매년 증가하면서 ‘전자상거래’관련 소비자불만도 전년도에 비해 44.0% 증가했다.

전자상거래로 구매한 물건 중 소비자불만이 가장 많은 품목은 ‘운동화’(997건)였고 '캐주얼바지(899건)', '셔츠(825건)',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825건)', '점퍼·자켓·사파리(817건)', 'MP3플레이어(780건)'가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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