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 해 동안 동영상서비스 및 인터넷 온라인 결제 관련 사이트가 두드러진 성장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리서치 전문조사기관인 메트릭스(www.metrixcorp.com, 대표 조일상)가 2006년 1/4분기 방문자 수 증가율(2005년 동기 대비)을 분석해 <인터넷 이용 동향 분석 결과>를 발표한 결과, 1년 사이 방문자 수가 가장 크게 늘어 난 사이트는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인 '판도라TV'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P2P 파일공유 사이트 '프루나', KT의 기업정보화 서비스인 '비즈메카' 순이었다.
지난 한 해 포탈사이트들의 동영상검색 서비스 활성으로 인해 동영상서비스 제공업체가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다.
동영상 포탈인 판도라TV가 975%의 방문자 수 증가율로 가파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다모임 또한 405%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2006년 1/4분기 순방문자수 증가 순위" 중 4위에 랭크됐다.
한편, 계속되는 소비침체에도 불구하고 오픈마켓이라는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누렸다.
'다음온켓'이 345%의 방문자 수 증가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온라인 결제서비스를 지원하는 KCP·예스사인·BankPay 모두 150% 이상 방문자 수가 늘었다.
또한 대한통운, 삼성HTH, CJ GLS 등 택배사 사이트와 함께 오미·다나와·베스트바이어·에누리닷컴 등의 주요 가격비교 사이트들도 인터넷쇼핑몰과 동반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약진 또한 두드러졌다. 뉴스 콘텐츠제공사이트인 '고뉴스'는 300%정도의 방문자가 늘었으며, 전문 인터넷뉴스를 제공하는 머니투데이·아이뉴스24·이데일리는 각각 141%, 50%, 25%의 방문자 수 성장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