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능로봇연구소(소장 염영일 포스텍 기계과 교수 · www.piro.re.kr)는 13일 15시 30분부터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 POSTECH) LG연구동 대강당에서 '지능형 로봇 산업 주요정책방향'을 주제로 제6회 로보틱스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로보틱스포럼에서는 심학봉 산업자원부 로봇팀장이 강사로 나서 로봇산업을 차세대 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한 2003년 이후 지금까지 정부가 추진해 온 로봇산업의 정책과 성과, 그리고 향후 로봇산업 발전을 위한 세부 실천 전략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염영일 포항지능로봇연구소장은 "지금까지 로봇정책의 수혜자인 기업체, 연구기관의 입장에서 포럼이 진행되었지만 이번에는 정책을 수립하는 정부기관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며 "특히 최근 로봇정책포럼을 출범시키는 등 선진국 보다 먼저 산업화를 유도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정부관계자와 지역의 기업체, 연구자들이 심도 있게 논의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로보틱스포럼은 2006년 제1회 포럼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종원 박사, 한국과학기술원 변증남 교수, 유진로봇 신경철 대표이사 등 국내의 저명한 로봇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산·학·연·관 전문가간의 지식전달 및 정보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편, 같은 날 오전에는 2007년도 포항지능로봇연구소 정기 이사회가 개최된다. 이 날 이사회에는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박승호 포항시장, 박찬모 포스텍 총장 등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는 지능로봇연구소 완공 이후 로봇산업의 기반기술을 바탕으로 로봇의 산업화 사업 본격 착수 등의 2007년 사업 계획에 대한 심의 및 의결이 있을 예정이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