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국제정책대학원, 국내경영대학원 랭킹 1위

한국개발연구원(KDI)국제정책대학원이 전세계 사회과학분야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인 사회과학연구네트워크(Social Science Research Network(이하 SSRN))가 지난 13일 발표한 세계 경영대학원 순위중 국내1위를 차지했다.

SSRN이 전세계 800여개 비즈니스 스쿨에 대해 등재 학술 논문의 지난 1년간 다운로드 회수를 기준으로 집계한 결과, KDI 국제정책대학원이 3,490건으로 국내 경영대학원 중 랭킹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아시아권 경영대학원 중 8위, 미국을 제외한 전세계 경영대학원 중 52위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고려대와 서울대 경영대학원은 각각 국내 2위, 3위로 뒤를 이었다. 4위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이었고, 연세대 경영대학원은 5위에 그쳤다. 런던 비즈니스 스쿨이 미국을 제외한 전세계 경영대학원 순위 1위에 올랐으며, 아시아권 대학으로는 홍콩과학기술대, 홍콩중문대학, 싱가포르 경영대학 등이 순위에 올랐다.

특히 KDI국제정책대학원은 김우찬, 이승주, 김우진 등 개별 교수들의 논문도 각각 분야별 다운로드 순위 10위권안에 오르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김우찬 교수와 이승주교수의 논문이 경제학 분야(Economics Research Network)의 지난 10년간 다운로드 순위의 각각 2위와 10위로 랭크되었는데, 김우찬 교수의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논문 "Does Corporate Governance Predict Firms Market Values? Evidence from Korea"은 지난 십년간 총 4817회 다운로드 되어 이 분야의 2위에 올랐고, 이승주 교수의 “Case Study of Samsung's Mobile Phone Business” 역시 총 961회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며 같은 분야에서 10위에 올랐다.

SSRN의 순위는 1년단위와 10년단위로 나뉘는데, 10년간의 기록(All time Hit)은 세계 저명학자들의 논문이 랭크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한편, 주식 애널리스트의 허딩 행태를 다룬 김우진 교수의 논문“Do Analysts Herd? An Analysis of Recommendations and Market Reactions“ 도 재무학의 헤지펀드 분야에서 지난 1년간 102회 다운로드되면서 10위에 올랐다.

미국내 경영대학원 랭킹에서는 하버드대 비즈니스 스쿨이 1위, 시카고대 경영대학원이 2위,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이 3위, 뉴욕대학이 4위, MIT가 5위를 차지했다.

SSRN은 세계적인 사회과학분야 학술논문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로서 산하에 회계학, 경제학, 법학 등 사회과학의 분야별 논문검색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해 전세계 교수 및 연구진들이 이용하고 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