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티볼리' 앞세워 이란 시장 공략

올해 이란향 수출 8000여대 전망...전년 대비 700% ‘티볼리만 6673대 ’

지난해 10월 이란 모터쇼에 전시된 티볼리.(사진=쌍용차)

[데이터뉴스=박기영 기자] 쌍용자동차는 14일 경제 제재 해제 이후 중동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이란이 티볼리의 인기에 힘입어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했다고 밝혔다. 

이란은 중동 최대의 자동차 생산국이자 시장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으로 그 동안의 경제 제재로 인한 빗장이 해제되면서 최근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유망시장이다. 

쌍용차는 그간 티볼리 브랜드를 통해 유럽 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소형 SUV 시장에 대응하면서 수출다변화를 위해 중남미뿐만 아니라 이란 등 신흥시장 확대에 주력해 왔다. 

과거 연평균 1000여대 수준이었던 이란시장은 올해 초 티볼리가 본격 수출되기 시작하면서 지난 11월까지 전체 누적수출량이 6823대를 기록해 연말까지 8000대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00%의 기록적인 성장세로 특히 지난달까지 티볼리의 이란 수출물량은 올해 단일국가 최대 수출(6673)을 달성해 이러한 성장세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이란 마슈하드(Mashhad) 모터쇼를 통해 첫 선을 보인 티볼리는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안전사양 등 뛰어난 상품성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약 1만대의 계약을 확보하는 등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처럼 이란 판매 물량 증가와 함께 중동시장이 주요 수출시장으로 새롭게 부상하면서 기존 유럽과 남미시장에 치중됐던 지역별 수출비중도 3강 체제로 재편되며 신흥시장 확대 등 수출다변화 전략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평가다. 

쌍용자동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이란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 이후 유럽 및 일본 등 글로벌 기업들의 재 진출 러시로 이란 내 수입 SUV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며 이미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티볼리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란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향후 중동 및 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pgyshine@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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