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를 통해 통신방송 시장을 활성화하고, 혁신 콘텐츠 발굴을 선도해 5G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18일 열린 주요 경영진과의 정기회의에서 CJ헬로 인수를 통한 미디어 시장 발전과 5G 생태계 조성 및 차별화 서비스 발굴을 위한 중장기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이 날 회의에서 하현회 부회장은 5G 혁신형 콘텐츠 등 콘텐츠 제작·수급과 차세대 유무선 기술개발에 5년간 2조6000억 원을 투자해 통신방송 미디어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 5G 혁신형 콘텐츠 발굴·육성 ▲통신방송 융복합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 및 관련 기술 개발 ▲케이블 서비스 품질 안정화에 초점을 맞춰 투자할 계획이다.
하 부회장은 “현재 케이블 산업은 성장 정체를 겪으면서 망고도화는 물론 혁신 서비스와 콘텐츠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CJ헬로 인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한 후 케이블TV 고객에게도 LG유플러스의 혁신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반 환경과 관련 기술을 확보하자”고 주문했다.
하 부회장은 또 “특히 5G 대표 서비스인 VR, AR 활성화를 위해 기반 기술 개발과 콘텐츠 발굴을 선도적으로 추진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G 등 차별화 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경험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준비하겠다는 것이다.
LG유플러스가 밝힌 통신방송 콘텐츠 투자계획은 최근 5년 간 LG유플러스가 관련 분야에 집행한 연 평균 투자액보다 두 배 가량 많은 규모다.
LG유플러스는 CJ헬로 인수 후 대규모 투자를 통해 8VSB 채널 수 확대, 디지털TV HD급 화질 업그레이드, 5G 콘텐츠 공동 제작 공급 등 IPTV보다 상대적으로 설비 수준이 못 미치는 케이블 플랫폼 경쟁력 제고를 준비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는 VR, A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모바일뿐만 아니라 대형, 고화질에 강점이 있는 TV 플랫폼에도 적용해 유선 고객에까지 5G 차별화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5G 가입자가 1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2020년부터 관련 시장이 본격 확대될 것으로 보고, AR, VR 등 5G 콘텐츠 육성·발굴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5G 생태계 조성을 위해 1만9000여 편까지 전용 콘텐츠를 확대하면서 VR을 접목한 공연영상, 게임, 웹툰 등의 혁신 콘텐츠와 AR을 적용한 엔터테인먼트, 교육,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의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국내 최초로 선보인 AR스튜디오 2호점을 선보여 AR 생태계를 조성하는 한편, 5G 서비스 3.0을 통해 서비스 경쟁을 계속 선도하고 5G 콘텐츠 및 솔루션 수출 국가와 규모도 확대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