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넛, 신한은행 AI챗봇 '오로라' 지식품질관리 고도화

품질관리 위한 신규 개념 도입으로 챗봇 답변 정확도 향상 기여


인공지능(AI) 챗봇 및 빅데이터 소프트웨어 대표기업 와이즈넛(대표 강용성)은 신한은행 AI 금융 파트너 ‘오로라(Orora)’의 지식품질관리 고도화를 통해 고객 편리성과 답변의 정확성을 향상시켰다고 13일 밝혔다.

와이즈넛이 진행한 지식품질관리 고도화에는 ▲지식관리도구를 통한 품질관리 개선 ▲지식분류체계 정비를 통한 품질 개선 ▲업그레이드된 신규 개인화 서비스 제공 등의 기능이 추가됐다.

와이즈넛은 이번 고도화를 통해 AI 챗봇의 답변 지식 품질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마련하고, 답변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신뢰성 검증 평가도구를 추가 도입해 내부지식 관리체계 개선에 주력했다.

특히 업계 최초로 지식품질개선 운영을 위한 정답유사율, 엔진적합률, 체감정답률 등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했다. 이로써 신한은행은 매일 3만 건 이상의 챗봇 상담이력을 전수조사하고 고객의 챗봇 이용에 따른 정답유사율, 엔진적합률 등 확률통계를 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어 지식품질 개선과 답변 정확도 향상을 확인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통해 현재 오로라는 사용자 질의에 따른 답변 응답률을 평균 97%로 유지하고 있으며, 모호한 질문에는 질의 의도를 분석해 유사 답변을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95% 이상의 정확도 높은 답변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별 개인화 서비스인 ‘MY 서비스’ 기능이 추가됐다. MY서비스는 ▲개인별 나만의 챗봇 메뉴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MY CHAT’ ▲최근 질문 조회 및 자주 묻는 질문을 스크랩하는 ‘MY 지식’ ▲맞춤형 상담이 가능한 ‘MY 상담’ 메뉴로 구성돼 사용자 중심의 편의성을 강조했고 고객 만족도를 대폭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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