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진접지구 덕에 미분양 털어낼까?

이달 24일 일제히 모델하우스 개장에 나설 진접지구에 수도권 청약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며, 이에 편승해 미분양 물량을 정리하려는 건설사들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고분양가 논란이 일고 있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지구는 지자체와 건설사 간 분양승인 줄다리기가 팽팽한 곳.

하지만 지난해 능곡지구 이후 반 년만에 시행되는 수도권 동시분양인데다, 참여업체만 7곳 5,927가구에 달해 인근 미분양 업체들이 모델하우스에 몰릴 청약자들에 관심을 두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진접지구 85㎡ 이하 사업장은 전매규제가 10년이나 돼 유동성이 떨어지다 보니, 입주 후 전매가능성과 각종 옵션혜택을 내세워, 분양마감을 하려는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할 수밖에 없다.

22일 부동산써브(www.serve.co.kr)에 따르면 진접지구 인근에서 일반분양 잔여세대를 분양 중인 업체는 모두 7곳으로 대부분 계약금 10%에, 중도금 무이자융자를 실시하고 있다. 이들 미분양 물량은 3.3㎡당 700만원대 분양가가 책정됐고, 중도금의 잔금이월로 초기부담금을 줄인 곳과 이미 준공을 마쳐 바로 입주할 수 있는 곳도 있다. 또 선착순 수의계약이라 청약통장도 필요 없고 재당첨 금지도 해당되지 않으며, 택지개발지구와 연접해 후광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

다만, 택지지구와의 인접거리에 따라, 택지 지구 내 편익시설 이용이 쉽지 않을 수도 있고, 업체별로 분양가 수준과 융자혜택, 옵션이 다양한 만큼 이들 아파트에 주목하는 수요자들은 조건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 남양주 진접지구 인근 미분양(미계약)사업장 입지분석

▶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이안
대우자판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이안남양주(109㎡~232㎡-33~70평형, 388가구)는 경춘국도(46번 우회도로)로 이어지는 마석IC와 가깝고 이를 통해 경춘국도(46번 우회도로)를 이용할 경우 퇴계원까지 10분대로 갈 수 있다.
또 경춘고속도로 서울~와부~화도~춘천 구간이 2009년 8월 완공 예정이며, 청량리~마석~춘천으로 이어지는 경춘선 복선 전철도 2009년 개통된다. △천마산스키장 △서울 리조트 △양주CC △남양주 종합촬영소 △아침고요수목원 등 레저 및 휴양시설도 인접해 있다.

▶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마제스타워
진흥기업의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마제스타워(234가구)는 초고층 타워형 아파트로 중앙선 도농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일부 고층에선 한강 조망도 가능하고 스카이라운지도 들어설 예정이다. 전용면적률이 83.9%로 넓게 설계됐다.

▶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신창현 풍림아이원
풍림산업의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신창현 풍림아이원(624가구)는 단지 주변에 서울~춘천간 고속도로 화도IC가 2009년 개통 예정으로, 같은 시기 완공되는 경춘선 복선 전철화 공사도 한창 진행되고 있다. 46번 국도 우회도로(퇴계원~답내간 자동차 전용 고속화도로) 마석IC를 통해 서울 강북으로 바로 연결된다.
2010년에는 구리~마석간 46번 국도(6차선 예정)도 확장되며, 수석~호평간 자동차 전용도로도 개통된다. 인근에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있고, 창현초, 마석초, 마석중, 삼석중·고도 가깝다. 또 천마산, 북한강 등이 인근에 있고 천마산스키장, 서울리조트, 서울종합촬영소 등을 이용할 수 있다.

▶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롯데캐슬
롯데건설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 롯데캐슬(87.12~113.64㎡, 484가구)는 진접지구까지 지하철 4호선과 8호선 연장이 논의되고 있고, 외곽순환도로도 2008년이면 개통된다. 또 2010년까지 암사대교 개통 등 각종 외곽도로가 새로 뚫리거나 확장될 예정이어서 서울 진입이 더욱 편리해 질 전망이다.
인근에 장승초, 광릉초, 진접중, 광동중·고 등이 있고, 광릉수목원, 밤섬유원지, 서울리조트, 베어스타운 등 관광휴양지도 가깝다.

▶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 푸르지오
대우건설의 경기도 남양주 오남읍 남양주 오남 푸르지오(112.42~184.12㎡, 453가구)는 지구에 이미 1만3,000여 세대 대규모의 주거타운이 형성되어 있다. 진접택지지구와 2011년에 약 2만1천여 세대의 별내신도시가 인근에 조성된다. 47번 국도의 퇴계원~진관IC 구간이 4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공사 중(2011년 완공예정)이고, 국도와 연결되는 오남우회도로가 일부 개통했다. 구리~퇴계원~일산으로 연결되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사패산 구간도 11월 개통 예정으로 서울 강남권 진입이 수월해질 예정이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