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원소프트, 탈중앙 DEX거래소 ‘비트베리스왑’ 차세대 디파이 서비스 출시


국내 암호화폐 지갑서비스 ‘비트베리’를 운영 중인 루트원소프트는 차세대 탈중앙화금융 서비스인 디파이(DeFi) 프로젝트 2.0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루트원소프트는 지난해 3월 소다코인 프로젝트 운영사 몬스터큐브로부터 인수합병돼 비트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비트베리 파이낸스 디파이 2.0은 erc20 토큰 간에 서로 교환할 수 있는 탈중앙 DEX 거래소를 갖추고 있다. 디파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스왑한 토큰을 유저가 유동성 공급의 장소 역할을 하는 풀(Pool)에 공급한 자격으로 주어지는 BLP(Bitberry Liquidity Provider) 토큰을 예치해 블록을 생성하는 데 기여하고 보상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비트베리 파이낸스 유재범 의장은 "디파이 불모지였던 국내에서 비트베리 파이낸스 디파이 2.0을 통해 사용자들이 디파이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제대로 된 디파이 플랫폼을 선보이는 것을 시작으로 글로벌 흥행까지 바라보고 있다"고 포부를 보였다.

루트원소프트 관계자는 “2020년 4월까지만 해도 6억 달러 수준이었던 디파이 이용자 예치금(TVL)은 2021년 4월 29일 기준 1111억 달러를 기록, 암호화폐 시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파이 서비스는 어려운 난이도로 인해 일부 전문가들의 전유물로 인식돼 일반 사용자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도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었다"며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비트베리 파이낸스는 ㈜카루스웍스(공동대표 선요섭, 강이철)와 비트베리 파이낸스 교육 및 컨설팅 협약을 체결했으며, 5월 중에 제1기 교육코스로 고액 자산가를 위한 레벨 풀과 소액 투자자를 위한 디파이 서비스 교육 등을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비트베리스왑의 AMM(Automated Market Maker)이 핵심이며, 중앙거래소처럼 오더북을 사용하는 대신 자산가격은 실거래되는 시세의 알고리즘을 따라 자연스럽게 교환물량을 산정해 거래를 지원하게 되는 시스템"이라며, "이번에 선보이는 비트베리스왑은 유니스왑 등 글로벌 플랫폼에서도 아직 시도되지 않은 VIP 회원제 투자 프로그램인 레퍼럴 시스템을 도입, 디파이 참여자들이 상호 협업을 통해 파밍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출시해 디파이 업계 및 사용자들에게 큰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베리 디파이 풀은 크게 노멀 풀과 레벨 풀로 구분되는데, 노멀 풀은 BBR-ETH 페어 등 총 12개 풀이 운영되고 있으며 유동성을 공급하여 얻은 BLP 토큰 보유자라면 누구나 참여해 파밍을 할 수 있다. 이와 달리 레벨 풀은 BBS-ETH 페어 등 총 5개 풀로 운영이 되며, BLP 토큰 보유자라도 상위 레퍼럴이 없으면 풀에 참여할 수 없다. 이러한 특성으로 레벨 풀 참여자들은 노말 풀 참여자들보다 채굴속도가 약 1.5~2배 빨리 파밍을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고액 자산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비트베리 파이낸스는 ㈜카루스웍스와 현재 볼트(Vault) 예치, 대출 상품을 공동 개발 중으로, 6월중에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