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극저온에도 견딜 수 있는 후판 제품(9% Ni강)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고객사에 본격 공급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제철이 지난해 12월 개발한 9% Ni강은 극저온 환경(영하 196도)에서도 충격에 대한 내성이 뛰어나며 용접성능도 우수하다. LNG 저장시설의 소재로 널리 사용되는 강종이다.
LNG는 기존 디젤연료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현저히 적어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선박용 연료로 사용할 경우 저장시설 내부를 영하 165도 아래로 유지해야 하는 등의 기술적 제한이 따른다.
현대제철은 현대중공업이 건조 중인 LNG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연료탱크용 소재로 9% Ni강 수주 계약을 체결하고 6월부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 이 제품은 품질 요구수준이 매우 엄격해 기존에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왔으며, 이번 수주로 타입 B연료탱크 소재를 국내 철강업체 최초로 공급하게 돼 향후 관련 소재시장의 수입대체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LNG추진선 연료탱크는 물론 LNG 플랜트와 LNG 터미널에 쓰이는 육상용 저장탱크 등 최근 수요가 늘고 있는 LNG 관련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