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한국전력, 가전 에너지 절약 위해 손잡았다

▲LG전자 CTO부문 선행R&BD센터장 이상용 전무(왼쪽)와 한국전력공사 김태용 디지털변환처장이 화상으로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LG전자


LG전자는 한국전력공사와 '전력 데이터 및 AI 기반 고객체감형 홈 에너지 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두 회사는 고객이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력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발굴하고 개발하는 데 협력한다.

LG전자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 'LG 씽큐(LG ThinQ)' 앱에서 통합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은 LG 씽큐 앱을 통해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 전기 요금, 에너지 절약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 LG전자는 이 서비스에 한국전력이 제공하는 전력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고객이 전력 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한국전력의 지능형 원격검침장치(AM) 전력량계를 설치하고 LG 씽큐 앱에서 한국전력이 운영하는 에너지마켓플레이스의 고객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또 LG전자는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에너지관리 관련 기술에 한국전력의 전력데이터, 전력계통 연계 등을 활용할 계획이다. 에너지 저장 상태를 확인하고 에너지관리를 최적화할 수 있는 빅데이터 기반의 서비스를 발굴해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사는 중장기 관점에서 전기차 충전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하기 위해서도 협력한다. 실시간으로 충전기 작동현황, 충전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상용 LG전자 CTO부문 선행R&BD센터장은 "고객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바탕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그린 비지니스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