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역대 2분기 최대 성적…영업이익 1조1127억원

스마트폰 접고 프리미엄 가전 힘 받아…상반기 매출·영업이익도 역대 최대 실적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7조1139억 원, 영업이익 1조1127억 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8.4%, 65.5% 증가했다.

매출은 역대 2분기 최대다. 영업이익은 처음으로 두 분기 연속 1조 원을 넘었다.

상반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34조9263억 원, 2조8800억 원으로, 역대 최대 반기 실적 기록을 갈아치웠다

가전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매출 6조8149억 원, 영업이익 6536억 원을 달성했다. 역대 분기 최대치를 기록한 2분기 매출은 해외 전 지역에서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32.1% 늘었다. 영업이익은 매출 확대와 효율적인 자원 운영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개선됐다.

공간 인테리어 가전인 'LG 오브제컬렉션'의 꾸준한 인기가 H&A사업본부의 실적을 견인했다. 집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건조기, 식기세척기, 무선청소기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TV 등의 제품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4조426억 원, 영업이익 3335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9.1%, 216.4% 늘었다.  

'LG 올레드 에보'를 포함한 프리미엄 TV의 판매 호조가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특히 올레드 TV는 판매가 큰 폭으로 늘어 전체 TV 매출의 30% 이상을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 비중이 늘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전장사업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매출 1조8847억 원, 영업손실 1032억 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수요가 회복됨에 따라 주요 프로젝트의 공급과 전기차 부품 판매가 늘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다만 차량용 반도체 수급 이슈로 인해 부품가격이 상승하는 등 일시적으로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이 전분기보다 늘었다.

BS사업본부는 매출 1조6854억 원, 영업이익 617억 원을 거뒀다. PC, 모니터 등 IT제품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고 건설경기 회복세에 따라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주요 부품 가격과 물류비의 인상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LG전자는 생활가전, TV 등 주력사업의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B2B사업과 같은 육성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해 매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속적인 원가구조 개선은 물론 시장 변화에 맞춰 선제적이고 최적화된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3분기는 프리미엄 가전과 TV 판매가 늘고 자동차 부품사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전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효율적인 자원 운영과 공급망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수준의 수익성을 예상하고 있다.

생활가전은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원자재 가격, 물류비 등이 증가해 원가 인상 부담이 있다. H&A부문은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및 제품별 맞춤형 판매전략을 추진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TV 시장의 경우 프리미엄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를 포함한 프리미엄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계획이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반도체 공급 안정화 단계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VS사업본부는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강화해 주요 부품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하고 매출 극대화와 더불어 원가절감을 지속해 수익성을 개선할 계획이다.

B2B사업은 경기 재개에 따른 주요 국가의 인프라 투자 확대로 점진적으로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BS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판매를 확대해 매출을 늘리고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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