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2분기 매출 4조8183억 원, 영업이익 3966억 원, 순이익 7957억 원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4.7%, 10.8% 증가했으며, MNO와 뉴(New) ICT 등 전 사업 영역에서 성장을 보여줬다.
뉴 ICT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1% 증가한 1조5779억 원을 기록했다. 뉴 ICT 사업은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릿수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MNO 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3조21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 지분법이익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4.0% 증가했다.
뉴 ICT 사업의 분기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분기 연속 두 자릿수 성장하며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진입했음을 보여줬다. 같은 기간 뉴 ICT 사업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꾸준히 31~32%대 수준을 유지하며, 전체 매출의 3분의 1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미디어 사업은 IPTV 가입자 순증 효과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8.7% 증가한 9971억 원, 영업이익은 4.9% 늘어난 642억 원을 기록했다.
SK브로드밴드는 상반기 IPTV 가입자 순증 1위를 달성했으며, 2분기 말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도 881만 명으로 확대됐다. SK브로드밴드의 자회사로 엔터테인먼터 전문채널을 운영하는 미디어에스는 국내 정상급 제작사 및 CP사업자들과 제휴를 통한 차별화된 콘텐츠로 지난 4월 정규방송 시작 이후 빠르게 시장에 안착했다는 평가다.
웨이브도 지난 5월 기획 스튜디오 ‘스튜디오 웨이브’를 설립하고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및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최근 HBO 콘텐츠 단독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S&C 사업(융합보안)은 무인경비, 정보보안의 견조한 성장과 함께 기술 차별화에 기반한 신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5% 증가한 매출 369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신사업 관련 선제 투자 등 비용 증가로 3.1% 감소한 286억 원을 나타냈다.
ADT캡스는 클라우드 보안사업역량 강화를 위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사람과 사물 인식이 가능한 인공지능(AI) 홈 보안상품과 모바일 백신 및 무인매장 토털 케어 솔루션을 출시해 신사업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ADT캡스는 2021년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역대 최고 점수로 무인경비서비스 부문에서 1위를 기록했으며, 2분기에 주관사 선정을 마치고 기업공개(IPO)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
커머스 사업은 이커머스 시장 성장 및 배송 서비스 차별화 등의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성장한 매출 2110억 원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우정사업본부·SLX택배와 연계해 신속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도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 SK스토아는 모바일 제휴 채널을 늘리면서 2분기에도 고성장 기조를 유지했다.
티맵모빌리티는 물류 IT업체인 YLP를 인수하며 화물운송 시장에 진입하는 등 모빌리티의 외연을 확장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협력하며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원스토어는 12분기 연속 거래액 상승 흐름 속에 2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와 도이치텔레콤캐피털파트너스의 투자를 유치해 기업가치 상승과 IPO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또 국내 최대 장르 콘텐츠 출판사인 로크미디어 인수 등 콘텐츠 분야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6월 말 기준 SK텔레콤 5G가입자는 770만 명으로, 3월 말보다 96만 명 증가하며 5G 리더십을 이어가고 있다.
MNO 사업은 5G 가입자 확대 및 고객 친화적 상품 개발, 비용안정화 등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1.7% 증가한 3284억 원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5G 전국망을 조기 구축하는 등 인프라를 지속 고도화하고 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2분기에 전분기 대비 285.3% 증가한 설비투자(CAPEX) 8492억 원을 집행했으며, 올해도 전년 수준의 유무선 설비 투자를 예정하고 있다.
SK텔레콤은 7월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ifland)’를 출시하며, 메타버스 대중화를 선도하기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SK텔레콤은 모임과 소통이라는 이프랜드의 핵심 기능에 소셜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해 이용자 기반 확대에 주력하고, 스포츠·커머스·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해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고객 사용성이 높은 다양한 서비스를 패키징해 AI를 기반으로 구독상품과 고객을 연결하는 마케팅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6월 이사회 결의를 통해 인적분할을 공식화한 후 통신·AI·디지털 인프라 기반 존속회사와 반도체·ICT 투자 전문 신설회사로 인적분할을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10월 12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종 확정한다.
존속회사인 SK텔레콤은 5G와 홈미디어의 핵심 사업을 바탕으로 구독·메타버스·엔터프라이즈 영역에서 신성장동력을 발굴할 계획이다.
테크 분야 전문 투자회사인 신설회사는 반도체·플랫폼·미래 혁신기술 투자를 통해 현재 약 26조 원인 순자산 가치를 2025년 75조 원 규모로 성장시킨다는 목표다.
SK텔레콤은 주주친화경영 강화 차원에서 처음으로 분기 배당을 도입한데 이어 실적에 연동한 중장기 배당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SK텔레콤은 안정적인 수익과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2분기에 첫 분기배당(2500원)을 시행했다. 또 향후 3년간(2021~2023년) 존속회사의 ‘법인세 이자 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 설비투자’의 30~40% 수준을 배당재원으로 설정해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제고했다.
윤풍영 SK텔레콤 CFO는 “뉴 ICT와 MNO 영역에서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신성장동력을 지속 발굴해 주주 및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겠다”며 “인적분할이 존속회사와 신설회사가 더 크게 성장하는 출발점이 되도록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