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어네이션 데이터랩, 2021년 8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 발간

강동식 기자 2021.09.10 10:00:15

▲케어네이션이 발간한 2021년 8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 / 사진=케이네이션


케어네이션은 2021년 8월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환자, 보호자와 간병인을 연결하는 간병인 매칭 플랫폼 케어네이션이 구축한 케어네이션 데이터랩은 국내 최초로 의료기관 외부에서 환자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하다.

이번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환자 통계 ▲간병인 통계 ▲질환 및 간병 사유별 평균 간병기간 및 선호 병원 ▲간병인 월 소득 분석 ▲뇌 질환 환자 평균 간병비 순으로 구성된다. 케어네이션을 통해 수집된 각종 간병 서비스 관련 데이터와 통계청의 조사자료들을 바탕으로 분석됐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매월 업데이트되는 환자 통계 및 간병인 통계를 통해 간병 시장의 동향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질환 및 간병 사유별 평균 간병기간 및 선호 병원 목록을 통해 간병을 필요로 하는 보호자들에게 정확한 간병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 간병인 월 소득 분석을 통해 금액 및 근무일수 등 대략적인 간병인의 노동환경을, 뇌 질환 환자 평균 간병비를 통해 지속적으로 간병을 필요로 하는 환자군의 대략적인 간병비 지출 규모를 나타냈다.

케어네이션 데이터팀 오승영 연구원은 “케어네이션 데이터랩을 통해 유의미한 데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축적되고 있다”며 “이를 한눈에 정리한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간하며 간병산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케어네이션의 대한민국 간병 동향 리포트는 매월 초 최신 버전이 업데이트되며, 케어네이션 또는 HMC네트웍스 홈페이지에서 무료 열람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