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1마일 이상 무선범위 지원하는 보안 서브GHz SoC 발표

아마존 사이드워크, mioty, 무선 M-Bus 및 Z-Wave 지원하도록 ‘시리즈 2’ 플랫폼 확장

강동식 기자 2021.09.15 14:07:51


실리콘랩스(Silicon Labs, 지사장 백운달)는 15일 장거리 RF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지원하면서 Arm PSA 레벨3 보안인증까지 획득한 세계 최초의 1GHz 이하(서브 GHz) 무선 시스템온칩(SoC) 신제품을 발표했다.

실리콘랩스의 시리즈 2 플랫폼을 확장한 새로운 SoC 솔루션은 아마존 사이드워크(Amazon Sidewalk), mioty, 무선 M-버스(Bus), Z-웨이브(Wave), 그 밖에 다른 독자적인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첨단 무선기술과 다양한 변조방식을 지원하는 유연한 멀티 프로토콜 서브 GHz 연결 옵션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 매트 존슨(Matt Johnson) 사장은 “새롭게 진화한 시리즈 2 플랫폼은 도시와 산업, 가정이 보다 효율적이면서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고도의 통합 장거리 무선 연결에 대한 요구를 충족한다”며 "보안과 초저전력 특성을 갖춘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서브 GHz 솔루션은 무선통신 커버리지를 1마일 이상으로 늘림으로써 혁신적인 IoT 기술로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확장 가능한 고성능 무선 연결을 필요로 하는 개발자에게 보다 강력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FG23 및 ZG23 무선 SoC 솔루션은 매우 낮은 송신 및 수신 전류 소모(10dBm 송신 시 13.2mA, 920MHz 수신 시 4.2mA)와 동급 최고의 RF 성능(+20dBm 출력 전력과 868MHz에서의 2.4kbps GFSK 수신 감도 -125.3dBm)으로 최적의 조합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IoT 엔드 노드가 코인 셀 배터리로 10년 이상 작동하면서 1마일 이상의 무선 범위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FG23은 더 긴 무선통신 통달거리와 배터리 전원의 엔드 노드를 필요로 하는 아마존 사이드워크, 산업용 IoT(IIoT), 스마트 시티, 빌딩 및 홈 오토메이션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FG23 무선 SoC 솔루션은 동급 최고의 무선 링크 버짓(-111.2dBm RX @ 920MHz, 50kbps GFSK)을 가능하게 하는 유연한 안테나 다이버시티 기능을 제공한다. 

낮은 동작 전류(26µA/MHz) 및 슬립 모드(1.2µA)와 첨단 무선기술을 결합한 FG23은 배터리로 작동하는 필드 영역 네트워크 노드와 무선 센서, 그리고 접근하기 어려운 위치에 설치된 커넥티드 디바이스에 이상적이다.

ZG23은 시큐어 볼트(Secure Vault)를 추가해 Z-웨이브 무선기술을 더 강화했으며, FG23과 동일한 업계 최고의 RF 및 전력 성능을 제공한다. Z-웨이브 롱 레인지(Long Range) 및 메시를 지원하는 ZG23은 엔드 디바이스와 게이트웨이 모두에 최적화된 최초의 SoC이며, 모든 FG23 프로토콜도 지원할 수 있다. 

ZG23 무선 솔루션은 스마트 홈, 호텔 및 다세대 주택(MDU)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ZG23를 기반으로 오직 Z-웨이브만 지원하는 초소형 SiP 모듈(ZGM230S) 역시 개발을 간소화하고 제품 출시기간을 앞당길 수 있다.

5mm×5mm QFN40과 6mm×6mm QFN48 패키지로 제공되는 FR32FG23 SoC는 15일부터 출하되며, ‘실리콘랩스 워크 위드(Works With) IoT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공식 출시된다. FG23 개발 키트도 이날 함께 출하되며, 키트 가격은 39.99달러(USD MSRP)부터 시작한다. EFR32ZG23 SoC, ZGM230S 모듈 및 관련 키트는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