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3분기에 전 사업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사상 최고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2021년 3분기에 매출 1조7273억 원, 영업이익 3498억 원, 당기순이익 3227억 원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3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9%, 전 분기 대비 3.8% 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연결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19.9%, 전 분기 대비 4.2%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연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1% 증가했다. 다만, 전 분기 대비 40.3%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8249억 원 ▲커머스 3803억 원 ▲핀테크 2417억 원 ▲콘텐츠 1841억 원 ▲클라우드 962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UGC 생태계 활성화와 검색기술 개선, 성과형 광고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6.2% 성장하고, 전 분기 대비 0.1% 감소했다. 특히 PC에서 성과형 광고가 도입되며,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2% 성장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 브랜드스토어, 스마트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3.2%, 전 분기 대비 4.1% 증가했다. 스마트스토어 신규 판매자가 꾸준히 증가했고, 브랜드스토어도 550여개로 확대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성장했다. 쇼핑라이브 역시 100만 뷰 이상의 초대형 라이브와 분기 100억 원 매출 브랜드가 등장하며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13배 성장했다.
핀테크는 외부 제휴처 확대를 통한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38.9%, 전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네이버페이 결재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 성장한 9조8000억 원으로 네이버페이 앱, 네이버 현대카드 등 신규 서비스가 출시되며 생태계가 강화되고 있다.
콘텐츠는 웹툰과 스노우 등 글로벌 사업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60.2%, 전 분기 대비로는 27.2% 증가했다. 웹툰은 글로벌 크로스보더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전년 동기 대비 79%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고, 스노우도 글로벌에서 카메라 서비스 및 제페토의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배 이상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전년 동기 대비 26.2%, 전 분기 대비 1.4% 증가했다. 신규 고객 확대와 함께 공공영역 클라우드 전환을 선도하며 매출 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OCR, AI콜, 얼굴인식 등 클로바의 다양한 기술 역시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상품화가 진행 중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3분기는 이용자, 창작자, SME, 브랜드, 파트너사들과 함께 성장하는 상생 생태계 구축과 선제적 기술 투자에 기반한 네이버의 경쟁력이 한층 돋보인 분기였다”며 “최근 웹툰의 글로벌 IP 협업 강화, 스마트스토어 일본 진출 등 새로운 글로벌 도전이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전 세계를 무대로 더 큰 성장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