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2010년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 달성

3분기 영업이익 2767억원, 전년 대비 10.2% 증가…유무선·신사업 고른 성장


LG유플러스가 3분기 유무선 사업과 신사업이 고르게 성장한데 힘입어 2010년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2021년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0.2% 증가한 2767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2010년 이후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 기록이다.

영업수익(매출)과 서비스수익도 늘었다. 3분기 영업수익은 3조4774억 원, 서비스수익은 2조7831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1%, 5% 증가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25.4% 증가한 2756억 원, 2분기 12% 증가한 2684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3분기에도 두 자릿수 영업이익 증가율이 이어지면서 누적 영업이익 8208억 원을 기록했다.

무선사업 매출은 5G와 MVNO 가입자 증가에 힘입어 견실한 실적 상승세를 이어갔다.

3분기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늘어난 1조5233억 원을 기록했다. 접속수익을 제외한 무선 서비스수익은 1조434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자는 1749만7000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6% 늘었다. 5G 가입자는 갤럭시Z폴드3·갤럭시Z플립3 등 플래그십 단말 출시 등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9.1% 증가한 410만8000명을 기록했다.

MVNO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73.4% 늘어난 254만7000명을 달성했다. 알뜰폰 특화 요금제 출시, 프로모션 지원 등 알뜰폰 활성화 정책이 가입자 증가를 이끌었다.

3분기 MNO 해지율은 1.39%로, 전년 동기 대비 0.07%p 줄었다. 지인간 결합상품 ‘U+투게더결합’과 멤버십 혜택인 ‘구독콕’ 등에 대한 호평이 해지율 개선으로 이어졌다. 실제로 구독콕 가입자 중 쿠폰을 발급받고 사용하는 비율은 약 80%로 나타났다.

LG유플러스는 3분기에도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시장 안정화 기조를 이어갔다. 3분기 마케팅 비용은 56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다. 같은 기간 CAPEX는 전 분기 대비 24.2% 늘어난 6005억 원을 집행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을 포함한 스마트홈 사업과 스마트팩토리·IDC 등 기업인프라 사업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며 전체적인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3분기 스마트홈 부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5% 증가한 5685억 원을 기록했다. IPTV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4% 늘어난 3290억 원을 달성했다. 영유아 전용 서비스인 ‘U+아이들나라’와 스피커형 셋톱박스인 ‘사운드바 블랙’, 글로벌 OTT 서비스인 ‘디즈니 플러스’와 제휴 기대감 등 영향으로 IPTV 누적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8.8% 늘어난 526만5000명을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 수익은 23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1% 늘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 비중은 69.4%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9%p 증가했다. 누적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역시 4.9% 늘어난 469만3000명을 기록했다.

신규 성장 동력인 기업 인프라 사업도 성장세가 이어졌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회선 사업을 포함한 기업인프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 증가한 3691억 원을 기록했다.

IDC 사업은 성장을 지속해 기업인프라 사업 매출 개선에 힘을 보탰다. 비대면 사회 전환에 따른 클라우드 수요 증가 영향으로 3분기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6% 증가한 681억 원을 기록했다.

스마트팩토리를 포함한 B2B 솔루션 사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5% 증가한 1155억 원을 달성했고, 기업인터넷과 전용회선 등을 포함한 기업회선 사업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1856억 원을 기록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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