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회장 “새로운 고객과 시장 창출에 투자 집중해야”

롯데그룹, 2022년 첫 VCM에서 기업가치 상승 전략·과제 논의

▲(왼쪽부터) 하석주 롯데건설 대표, 이영구 롯데 식품군 총괄대표, 김교현 롯데 화학군 총괄대표, 송용덕 롯데지주 대표, 신동빈 롯데 회장, 백주환 캐논코리아 사원(신입사원 대표),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안세진 롯데 호텔군 총괄대표가 20일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개원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롯데그룹


롯데는 20일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서 ‘새로운 롯데, 혁신’을 주제로 2022년 상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을 열고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전략과 과제를 중점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롯데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각 사업군 총괄대표, 롯데지주 및 계열사 대표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 오픈식을 진행했다. 오후 1시부터 4시간가량 진행된 VCM에서는 2022년 경제·산업 전망, 그룹 경영계획 및 사업전략 방향 등이 다뤄졌다.

롯데미래전략연구소가 올해 산업군별 전망과 그룹의 혁신 실행방향을 제시했다. 디자인경영센터는 운영원칙으로 ‘디자인이 주도하는 혁신(Design-Driven Innovation)’을 발표하고, 디자인 조직 역량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그룹 경영계획, 사업전략 방향과 미래 성장을 위한 HR 전략도 중점적으로 논의됐다.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 신성장동력 발굴 및 육성방향이 구체적으로 다뤄졌다. 변화 주도 기업문화 구축, 미래 주도형 인력구조, 미래가치 평가체계 보완 등 HR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도 논의됐다.

신동빈 회장은 “역량 있는 회사, 미래 성장이 기대되는 회사를 만드는 데에는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핵심”이라며 “인재 육성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 것,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투자, 사회적으로 선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시대의 변화를 읽고 미래지향적인 경영을 통해 신규 고객과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데에 투자를 집중해야 한다”며 “항상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를 우선순위에 두고 생각해 달라”고 주문했다.

신동빈 회장은 “과거와 같은 방식으로 일하는 것이 가장 쉽지만, 그렇게 해서는 우리가 꿈꾸는 미래를 만들 수 없다”며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고 혁신의 롯데를 만들어 달라”고 사장단에 당부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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