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ESG스타트업 누비랩과 함께 AI 푸드스캔 기술을 활용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Zero Waste Campaign)에 나선다고 밝혔다. /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대표 유영상)은 ESG 스타트업 누비랩과 함께 인공지능(AI) 푸드스캔 기술을 활용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 캠페인(Zero Waste Campaign)을 2월부터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AI 푸드스캔 기술은 식당 내 식기를 반납하는 퇴식구에 AI 기반의 푸드스캐너와 센서를 설치해 음식물 쓰레기의 종류와 양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푸드스캐너는 AI를 기반으로 음식의 이미지를 학습해 종류를 인식하고, 센서는 음식의 양을 분석한다.
SK텔레콤은 을지로에 위치한 SKT타워 내 구내식당에서 AI 푸드스캔 기술을 적용해 매일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양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특히 구성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AI 푸드스캔 기술을 통해 수집된 음식물 쓰레기 발생 현황을 식사를 마치고 나오는 구성원들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구내식당 내에 설치된 대시보드에는 잔반이 하나도 남지 않은 ‘잔반 제로’ 달성 횟수와 플라스틱 빨대의 개수 및 소나무 식수 등으로 환산한 탄소절감효과를 표시했다.
특히 지구를 캐릭터화해 잔반 제로 횟수가 증가하면, 지구가 쾌적한 표정의 캐릭터로 표현된다. 반대의 경우엔 땀을 흘리는 지구가 나타난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