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R 시스템즈는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 최신 버전이 안데스 테크놀로지의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 CoDense™ 확장 버전을 지원한다고 22일 발표했다.
CoDense는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 ISA의 특허 받은 확장 버전으로, IAR의 툴체인이 콤팩트한 코드를 생성하도록 지원함으로써 타깃 프로세서의 플래시 메모리 공간을 절약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기존에 지원됐던 AndeStar V5 DSP/SIMD 및 퍼포먼스 확장 버전은 보다 우수한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하도록 돕는다.
IAR 시스템즈는 AndesCore RISC-V CPU IP를 이미 초기 단계부터 지원해, 고객에게 강력한 IAR C/C++ 컴파일러와 포괄적인 디버거를 포함한 완전한 개발 툴체인을 제공해 왔으며, 이는 ISO 26262를 준수하는 기능 안전 인증 버전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안데스는 RISC-V 인터내셔널의 프리미어 창립 회원사로서, 고성능·저전력 32·64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 IP 솔루션 공급사이다. 안데스와 IAR 시스템즈의 공동 솔루션을 활용해, 개발자는 인증 프로세스를 포함한 개발 절차를 가속화, 제품 출시 기간을 앞당길 수 있다. AndeStar V5의 CoDense는 확장 가능한 RISC-V 표준 명령어와 더불어 코드 크기 압축을 지원하는 안데스 확장 기능이다.
이 확장 기능은 AndeStar V3 프로세서를 탑재한 100억 개 이상의 SoC에서 이미 입증됐다. CoDense 지원 외에도, 최신 버전의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P’ 확장 0.9.11 지원(패킹된 SIMD 명령어를 위한 표준 확장)과 향상된 SMP(Symmetric Multi-Processing) 및 AMP(Asymmetric Multi-Processing) 멀티코어 디버깅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개발자들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위한 새로운 IAR 빌드 및 IAR C-SPY 디버그 확장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IAR 시스템즈의 강력한 툴을 활용함으로써, 개발자들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편집기 내에서 자신의 코드를 구축 및 디버깅할 수 있다.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코드 크기 최적화 특성을 통해 RISC-V 개발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이를 활용해, 기업은 더 작은 디바이스를 사용하거나 기존 플랫폼에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코드는 IAR 툴체인의 고급 최적화 기술을 사용하여 생성되며, 빠른 코드와 뛰어난 성능을 보유한 EEMBC 인증 랩의 CoreMark 테스트를 통해 확정된다. 내장된 C-SPY 디버거는 복잡한 중단점, 프로파일링, 코드 적용 범위, 인터럽트가 있는 타임라인, 전원 로깅을 사용하여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실시간으로, 완전히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완전하게 통합된 코드 분석 툴은 MISRA C(2004 및 2012)와 같은 특정 표준과 CWE(Common Weakness Enumeration), CERT C 보안 코딩 표준(CERT C Secure Coding Standard) 같은 최고의 프로그래밍 절차를 준수하도록 보장한다. 기능 안전 개발 자체에 대한 인증을 받은 RISC-V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는 자동차 또는 산업 애플리케이션 등 10가지 서로 다른 표준에 대한 안전 보고서와 안전 가이드를 제공한다.
안데스 테크놀로지의 찰리 수(Charlie Su) 사장 겸 CTO는 "우리는 IAR 시스템즈가 새로운 버전에서 특히 안데스의 특허 받은 CoDense™ 확장 버전을 포함해 AndeStar™ V5 RISC-V 프로세서를 완벽하게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며 "CoDense™는 코드 밀도를 두 자릿수까지 높이며 MCU 또는 IoT 애플리케이션에서 환영받고 있다. 성능을 최대 30%까지 향상할 수 있게 해주는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와 AndeStar™ V5 RISC-V 확장 버전의 조합이 널리 사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IAR 시스템즈의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CTO는 “안데스와의 협력 덕분에, AndeStar™ V5 DSP/SIMD 및 퍼포먼스 확장 버전을 일찍부터 지원해 왔으며 이제는 안데스 CoDense™를 완전하게 지원하여 RISC-V C-확장 기능을 기반으로 코드 크기를 압축할 수 있게 됐다”며, "코드 크기와 성능의 균형은 제품 또는 프로젝트의 총 투자 수익(ROI)에 실질적인 차이를 만들 수 있다. CoDense™의 지원 덕분에, 사용자가 균형을 유리하게 조정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