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과컴퓨터(대표 변성준·김연수)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784억 원, 영업이익 183억 원을 달성했다고 14일 공시했다.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8.2%, 33.6% 성장한 수치다.
회사 측은 연결 종속기업 수익을 개선하고, 공공시장에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공급을 확대하며 2분기에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연결 종속사 한컴라이프케어는 소방·안전장비 부문 매출 증가는 물론, 신성장동력인 방산 부문에서 예비군 교전훈련장비체계와 지상레이저표적지시기 등을 수주하며 매출과 수익성을 모두 개선했다.
한컴 역시 별도 기준 매출 350억 원, 영업이익 141억 원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지속했다. 기존의 설치형 소프트웨어를 ‘한컴독스’ 등 클라우드 기반 구독형 서비스로 전환하고, 공공시장 인프라에 적합한 웹기안기를 비롯해 클라우드 기반의 SaaS 공급을 점진적으로 확장하며 새로운 매출원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컴은 하반기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고, 클라우드·AI 기업으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한컴독스에 AI를 적용하고, 교육 분야 등 공공시장에 확산하는 방안을 적극 모색할 방침이다. 또 전략적으로 개발한 ‘한컴 AI 허브’를 통해 전자문서와 대규모언어모델(LLM)을 연결하는 등 AI를 반영한 서비스로 실질적인 사업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보유한 전자문서·광학문자인식(OCR) 기술, AI 허브 등을 소프트웨어개발키드(SDK)화해 제품 차별성을 키울 생각이다.
한컴라이프케어도 차세대 고성능 경량 공기호흡기 개발 주관사로 선정된 만큼 하반기에도 개인용 소방·안전장비 사업군에서 시장 선도 입지를 강화하고 방산 분야의 성장을 지속해 도모할 예정이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