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오픈 20주년…“3300만 블로그서 28억 건 글 창작”

오픈 20주년 맞은 네이버 블로그, “3300만 블로그서 28억 건 글 창작됐다”

▲사진=네이버


그동안 개설된 네이버 블로그가 330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네이버 블로그에 발행된 글은 28억 건에 이른다.

네이버는 블로그 서비스 오픈 20주년을 맞아 이벤트 페이지 ‘기록이 쌓이면 뭐든 된다’를 공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 페이지는 20여 년 동안의 서비스 성장 이력과 규모감을 엿볼 수 있는 각종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자들이 직접 탄생시킨 주요 기록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20년간 축적된 데이터로 조명하는 ‘블로그 누적 지표’ ▲서비스 주요 기능 및 아이콘 변천사로 구성된 ‘블로그 서비스 히스토리’ ▲사용자가 남긴 주요 기록을 살펴보는 ‘블로그 레코드’ ▲20주년 기념 이벤트 ▲인기 블로거가 남긴 ‘블로그피플 20문 20답’ 인터뷰 등 서비스 관련 주요 이벤트를 두루 담아낸 페이지를 선보였다.

서비스 오픈 이래 현재까지 개설된 누적 블로그 수는 총 3300만에 달하며, 같은 기간 해당 블로그에서 발행된 글 수는 무려 28억 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또 작성된 글에는 약 134억 장의 이미지와 1억7000건의 장소 정보가 담기는 등 사용자가 텍스트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로그에 방대한 기록을 축적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사용자가 블로그 글 발행 시 획득할 수 있는 해피빈을 통한 누적 기부금도 총 160억 원을 달성했다.

또 통계를 살펴보면, 블로그가 다양한 기록을 담아내는 공간이자 이를 통한 사용자간 교류 활성화에도 지속 기능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집계된 기록에 따르면, 연간 7000만의 사용자가 새로운 블로그 이웃을 맺고 있고, 5억 건의 댓글을 남기며 14억 건의 공감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주년 기념 페이지에는 오픈 초기부터 현재까지 블로그에 적용된 주요 변화가 시기 순으로 나열 돼 20여 년의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기록에 따르면, 2003년 처음 공개된 네이버 블로그는  2009년에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시 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2020년에는 블로거의 자체제작 상품 판매를 지원하기 위한 블로그 마켓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기념 페이지에는 최근 1020세대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으며 젊은 층 사이 블로그 사용 트렌드를 주도한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가 진행된 2022년의 기록도 담겨 있다.

네이버는 블로그 오픈 20주년을 기념해 20주년 한정판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11월 5일까지 진행되는 이벤트는 블로그 20주년 캠페인과 동일한 ‘기록’을 주제로, 이벤트 조건에 맞춰 사용자가 본인의 블로그에 기록의 의미를 정의하는 게시글을 생성하거나 제시된 키워드에 따라 하루의 기록을 글로 남기면 자동으로 참여된다. 참여자 전원에게는 블로그 스티커를, 일부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20주년 기념 굿즈와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각각 제공할 예정이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네이버 블로그는 20년 간 이어온 역사 깊은 서비스면서 지난해 주간일기 챌린지부터 지난 달 성황리에 마친 체크인 챌린지까지 ‘기록’에 주목하는 젊은 세대 사용자의 꾸준한 호응으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얻고 있기도 하다”며 “앞으로도 오랜 기간 사용자와의 신뢰로 다져온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더 나은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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