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2023년 3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영업수익)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3조5811억 원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서비스 매출(매출에서 단말 매출을 제외한 매출)은 2조905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늘어났다.
무선사업 부문에서는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 수 가입회선 증가율과 더불어 해지율 안정화 기조가 지속되는 등 질적 성과가 매출 성장을 이끌었다. 스마트 모빌리티, IDC 등 B2B 신사업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과 인터넷, IPTV 등 스마트홈 부문도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지속하며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영업이익은 전력료 인상에 따른 기타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줄어든 2543억 원을 기록했다. 마케팅 비용은 지난해 대비 2.0% 감소한 5532억 원으로 집계됐다. 서비스수익 대비 마케팅 비용 집행률은 20.6%를 기록, 전년 동기와 비교해 0.9%p 개선됐다.
같은 기간 CAPEX는 전년 동기 대비 15.4% 감소한 5241억 원을 집행했다. 올해 1~3분기 CAPEX는 1조704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 증가했다.
3분기 무선사업은 전년 동기 대비 2.7% 증가한 1조587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접속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무선 서비스 관련 기본료, 통화료, 데이터 등 수익을 합산한 매출)은 1조5071억 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3.1% 증가했다.
3분기 총 무선 가입 회선은 2382만 개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2.3% 늘어나며 6개 분기 연속 두 자릿 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3분기 순증 가입 회선은 214만3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324.4% 증가했다.
MNO 가입 회선은 1829만2000개로, 전년 동기 대비 15.3% 늘어났으며, MVNO 가입 회선도 53.1% 증가한 552만8000개를 기록했다. 5G 가입회선도 전년 대비 19.7% 증가한 681만9000개를 달성했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 중 5G 고객 비중은 61.9%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3%p 증가했다.
기업 대상 신사업과 IDC, 회선사업을 포함한 기업 인프라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4040억 원을 기록했다.
3분기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18.2% 늘어난 827억 원으로, 기업인프라 부문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 10월 준공한 두 번째 하이퍼스케일급 데이터센터 평촌 2센터가 가동되면 IDC 사업의 성장세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초고속 인터넷과 IPTV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꾸준한 고가치 가입자 유입에 힘 입어 작년 3분기와 비교해 2.8% 증가한 6072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올해 3분기 초고속 인터넷 매출은 269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 늘었다. 가입 회선도 511만2000회선으로 4.1% 상승했다.
IPTV 사업 매출은 338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2% 성장했다. OTT 중심의 IPTV UI·UX 개편을 진행한 데 이어 주요 방송사의 약 11만 편의 콘텐츠를 한 개 요금제로 시청할 수 있는 ‘프리미엄 환승 구독’ 상품을 출시하는 등 서비스 만족도를 높인 것이 주효했다. IPTV 가입 회선은 지난해 3분기에 비해 0.5% 증가한 543만2000개다.
여명희 LG유플러스 최고재무책임자(CFO)·최고리스크책임자(CRO)는 “LG유플러스는 기존 사업과 신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효율적인 비용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며 “올해 4분기에도 고객 중심 경영을 기반으로 전체 사업 영역의 질적 성장을 통해 연간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동식 기자 lavita@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