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핵심부품 날았다…3분기만에 수주 목표 돌파

1~3분기 85.7억달러치 수주, 연간 목표 60% 초과…유럽 완성차 업체 수주 급증, 북미도 조기 달성


현대모비스의 핵심부품 수주액이 3분기만에 연간 목표를 넘어섰다. 특히 유럽에서의 선전이 돋보였다.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수주량을 늘리며 목표 대비 4배 이상 높은 수주고를 올렸다.

10일 데이터뉴스가 현대모비스의 실적발표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1~3분기 핵심부품 수주액은 85억72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연간 목표(53억5800만 달러)를 3분기만에 초과달성했다. 달성률은 160.0%에 달한다.

현대모비스는 과거 계열사에 의존하는 매출 구조가 약점으로 꼽혔지만, 최근 외부 수주에 힘쓰고, 계열사 의존도를 낮추면서 중장기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는 올 초 최고경영자 타운홀 미팅에서 핵심부품 수주 규모를 지난해보다 10% 늘려 글로벌 제조사 대응체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올해 수주량은 이같은 계획을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다.

지역별로는 유럽에서의 수주가 돋보였다. 3분기동안 54억8200만 달러 규모의 수주를 따냈다. 총 수주액의 64.0%가 유럽에서 나왔다.

전년 대비 성장세도 눈에 띈다. 현대모비스의 지난해 유럽 수주액은 6억500만 달러로 집계됐다. 올해는 1~3분기에 이보다 9배 많은 수주를 따냈다.

유럽 내 메이저 완성차업체를 대상으로 배터리시스템(BSA), 전동식 통합형 회생제동 시스템(IMEB) 등 전동화, 샷시 제품을 수주했다. 이들 제품들은 스페인과 슬로바키아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북미도 목표를 조기 달성했다. 3분기까지 27억4800만 달러로, 이미 연간 목표(26억6100만 달러)를 3.3% 초과 달성했다.

중국에서의 수주는 3억4200만 달러로 집계됐다.

향후에는 기존 제품의 고객 신뢰도를 기반으로 수주 제품군을 확대할 계획이다. 증강현실 헤드업디스플레이(AR-HUD),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등 미래 전장제품 수주를 추진하고, BSA 수주를 바탕으로 인버터, 모터 등 전동화 전 부품으로 포토폴리오를 확대할 방침이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세계 4대 모터쇼로 꼽히는 'IAA 모빌리티 2023' 등 전시회에 참여하면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 제조사 중 유일하게 재팬 모빌리티쇼에 참가해 샷시, 램프, 전장, 전동화 등 핵심기술을 전시했다.

이윤혜 기자 dbspvpt@data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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