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최수연)는 2024년 1분기에 연결 기준 매출 2조5261억 원, 조정 EBITDA 5810억 원, 영업이익 4393억 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1분기 매출은 서치플랫폼, 커머스 등 주요 사업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8% 증가했으나, 비수기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0.4% 감소했다. 조정 EBITDA는 콘텐츠 부문의 손익 개선과 포시마크의 영업이익이 확대되며 안정적으로 성장, 전년 동기 대비 19.0%, 전분기 대비 0.2% 증가했다. 또 주가의 변동성에 따른 일시적 주식보상 비용 감소 등 영향으로 전분기(16.0%) 대비 높은 17.4%의 이익률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9054억 원 ▲커머스 7034억 원 ▲핀테크 3539억 원 ▲콘텐츠 4463억 원 ▲클라우드 1170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검색광고 개선, 성과형 광고 호조 및 신규 광고주 발굴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커머스는 도착보장 및 브랜드솔루션 신규 매출 발생과 크림(KREAM)의 성장, 소다(SODA) 편입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1%, 전분기 대비 6.5% 성장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 전분기 대비 0.6% 감소했다. 1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외부 생태계의 지속적인 확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8%, 전분기 대비 2.2% 성장한 16조7000억 원을 기록했다. 이 중 오프라인 결제액은 QR, MST 결제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74% 증가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했으나, 네이버제트 연결 제외 효과 등으로 전분기 대비 4.3% 감소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9.1% 성장한 4587억 원을 기록했고, 특히 일본의 엔화 기준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했다. 웹툰은 분기 EBITDA 확대와 영업이익 흑자 달성으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모두 강화됐다.
클라우드는 하이퍼클로바X 등 생성형AI 솔루션의 본격적인 매출 실현 등의 기여로 전년 동기 대비 25.5% 성장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4월 초 개편을 통해 더 세분화되고 전문화된 사업조직을 기반으로 시장 동향에 기민하게 대응하며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며 "AI와 데이터, 검색 등 네이버의 핵심 기술을 활용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장기적인 기술 성장을 창출해 네이버의 본연의 경쟁력을 보다 빠르게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