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올해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4% 성장한 7693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7.7% 증가한 156억 원을 기록했다고 17일 밝혔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의 수익 성장과 해외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의 수익성 개선에 힘입은 결과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 매출이 컨세션 및 휴게소 채널 성장 효과로 전년 대비 263억 원 증가하며 상승을 주도했다. 영업이익은 미국 법인의 두부 및 아시안 누들 동반 성장 및 현지 생산 본격화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이 회사는 설명했다.
사업부문별로 국내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풀무원지구식단 캠페인과 온라인 채널 성장 등을 통해 전년 대비 매출이 86억 원 증가했으며, 건강케어제조유통사업부문은 방판 채널 취급 제품 수가 일시적으로 줄어들며 전년 대비 실적이 소폭 감소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부문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4.7% 상승한 2046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38.6% 증가한 48억 원을 달성했다. 국내외 여행객 증가와 설 연휴 등의 영향으로 공항과 리조트 이용객 증가, 단체급식과 컨세션 신규 수주 등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을 포함하는 해외식품제조유통사업부문은 주력인 미국 법인이 역대 최고 두부 매출을 기록하고 아시안 누들류 제품이 지속 성장했다. 전체 1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5.1% 상승한 1545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손실은 8억 원으로 전년(66억 원) 대비 축소됐다.
김종헌 풀무원 재무관리실장은 “국내사업에서는 지속가능식품 카테고리를 계속 확대하며 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협업과 내부 연구를 통한 푸드테크 혁신 기술로 미래 트렌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해외사업은 두부, 아시안 누들에 이어 다양한 K-푸드 제품으로 확장하여 성장 및 수익성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며, 미국 법인을 포함한 해외사업 전체 영업이익 턴어라운드를 달성하고 캐나다와 유럽까지 시장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