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왼쪽)과 유영상 SK텔레콤 CEO가 서울 중구 SKT타워에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SPC그룹
SPC그룹은 SK텔레콤과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고객 편의와 혜택 혁신에 나선다.
SPC그룹의 IT 및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은 9일 SK텔레콤과 AI 기술을 기반으로 전방위적인 협력을 추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사는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및 사업·제휴 협력 ▲리테일 매장 대상 B2B 솔루션 상품 개발 ▲마케팅 제휴 및 멤버십 앱 사용 편의성 개선 ▲공동사업 발굴을 위한 태스크포스(TF) 구성 등 네 가지 주요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먼저 SK텔레콤이 보유한 AI 에이전트(사용자들 대신해 AI가 스스로 업무를 수행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SPC그룹 멤버십 서비스인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에 결합해 주문부터 결제까지 음성 대화로 가능하도록 하거나,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맞춤형 혜택을 추천하는 등 AIX(AI Experience)를 제공할 예정이다.
SPC그룹의 프랜차이즈 운영∙관리 역량 및 노하우와 SK텔레콤의 B2B 인프라 결합을 통한 리테일 매장 대상의 B2B 사업 협력도 추진한다. AI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점포 및 재고 관리 시스템, 매장 운영 및 고객 경험을 자동화해 스마트 리테일 시스템 등이 포함된 ‘FaaS(Franchise as a Service)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고, SPC그룹이 운영하는 브랜드 매장뿐 아니라 타 프랜차이즈 기업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
각 사의 멤버십 서비스(해피포인트, T멤버십)를 연동해 고객에게 AI를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하나의 바코드로 각 사의 멤버십 혜택을 동시에 제공하고, ‘미사용 쿠폰 리마인더(reminder)’ 기능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은 “각 사업 분야의 선도기업인 SPC그룹과 SK텔레콤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AIX(AI Experience)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SPC그룹은 AI를 비롯한 혁신적인 ICT 기술을 사업에 적극 도입해 F&B업계의 미래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이번 협력은 각 영역에서의 1등 사업자들간의 시너지를 통해 성공적 AI전환을 이뤄내는 의미 있는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에이닷을 포함한 SK텔레콤의 앞선 AI 기술과 서비스 적용을 통한 생태계 확대로 고객들에게 한층 더 진화된 AI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수민 기자 osm365@dat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