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큐AI,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AI USECASE’ 기업·서비스 선정

비큐AI,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관 ‘AI USECASE’ 기업·서비스 선정

인공지능(AI) 데이터 통합 플랫폼 기업 비큐AI가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대표 AI USECASE 기업·서비스에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지난 6일,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국내 대표 AI 기업/서비스를 담은 ‘AI USECASE‘를 발간하며, 과기부와 함께 설문 및 직접조사, 자문을 거쳐 선정한 총 52개 기업을 발표하였다. 

AI USECASE에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 혁신 및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는 ‘K-AI Power’를 선보이기 위해 선정한 국내 대표 AI 기업·서비스를 담아 소개하고 있으며, UN의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에 따라 인공지능 산업의 발전에 뒤따르는 디지털 격차 해소, 교육 격차 해소, 불평등 감소 등의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각 기업이 노력하고자 하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국내 대표 AI 기업으로 선정된 비큐AI는 생성형AI의 학습 및 실시간 서비스 고도화에 최적화된 솔루션인 ‘RDPLINE(Real-time Data Pipeline)’을 보유하여 삼성, LG, KT, SKT 등 국내 주요 기업에 데이터를 공급하고 있다. ‘RDPLINE’은 비큐AI가 20여 년 동안 뉴스 컨텐츠를 빅데이터화하는 독자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한 방대한 고품질 데이터셋과 실시간 뉴스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게 큰 특징이다. 

비큐AI 관계자는 “AI기본법 제정에 따라 AI저작권법 개정 및 학습 데이터 관련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데이터셋을 합법적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공급 사업으로 본격적인 확장을 지속하고 있다”라며, “AI 데이터 및 플랫폼 전문 기업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계층이 데이터에 보다 쉽게 접근하여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비전을 제시하는 기업이 되겠다”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대표 AI 대표기업으로는 마음AI, 셀바스AI, 솔트룩스, 코난테크놀로지 등이 선정되었으며, ‘AI USECASE’ 사례집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수아 기자 sa358@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