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보디자인, 지아이랩 장애인주차로봇으로 핀업디자인상 수상


로봇디자인 전문기업 고로보디자인은 핀업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지아이랩과 협업한 프로젝트 G.Eye-Parking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단속로봇에서 디자인으로 본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핀업 디자인상은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KAID)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며, 우수 디자인의 확산과 디자인 산업 저변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1997년 한국 산업디자인상으로 출범해 국내 3대 디자인상으로 불리며 대한민국 산업디자인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G.Eye-Parking 장애인전용 주차구역 단속로봇은 지아이랩의 인공지능(AI)기술과 딥러닝 소프트웨어 기술을 접목한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계도를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비장애인의 불법, 부정주차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계도할 수 있다.

고로보디자인이 디자인부터 설계와 시제품 제작까지 수행했으며, 미래기술을 담고 약자를 배려한 이 제품은 주차 환경과 내구성, 계도의 목적을 명확하게 반영한 디자인컨셉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지아이랩의 장애인전용 주차구역단속 로봇디자인에 참여한 고로보디자인 김연화 디자이너는 "핀업 디자인상을 수상하게 돼 영광스럽고, 지아이랩의 뛰어난 기술력이 있기에 좋은 결과물이 탄생된 것 같다"며, "기업의 가치를 담고 한편으로는 인간적인 로봇의 스토리를 담은 디자인을 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박혜연 기자 phy@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