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온라인 쇼핑 1위 굳건… 결제 금액·재구매율 압도적

G마켓·11번가는 하락, 쿠팡·알리익스프레스는 성장… 온라인 쇼핑 판도 변화

쿠팡, 온라인 쇼핑 1위 굳건… 결제 금액·재구매율 압도적
쿠팡이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압도적인 결제 금액과 높은 재구매율로 1위를 굳히고 있다.

20일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 쿠팡의 카드 결제 금액은 3조9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했다. 이는 업계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1인당 결제 단가 또한 20만 원으로 조사 대상 플랫폼 중 가장 높았으며, 고객의 재구매율은 82%에 달해 경쟁사들과 큰 격차를 보였다.

이는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한 빠른 배송 서비스와 쿠팡 와우 멤버십을 통한 혜택 강화가 주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반면, 전통적인 오픈마켓 강자인 G마켓(3790억 원)과 11번가(3090억 원)는 각각 31%, 22.5% 감소하며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

특히, 홈쇼핑 기반의 CJ온스타일(▲34.8%), 롯데홈쇼핑(▲33.5%)과 해외 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47.4%)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새로운 경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김민지 기자 honest@datanews.co.kr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