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가 이어지며 2025년 1분기 소상공인 매출이 줄었다. 다만 소상공인들이 매출 감소에 맞춰 비용을 줄이며 이익률은 유지됐다.
10일 데이터뉴스가 한국신용데이터(KCD)의 '소상공인 동향 리포트(2025년 1분기)'를 분석한 결과, 지난 1분기(1월~3월) 전국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전기 대비 12.9%,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한 4179만 원으로 집계됐다.
지속적인 매장의 매출 감소가 이어지며, 소상공인들은 지출을 줄이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소상공인의 매장당 평균 지출 비용은 3153만 원으로 전기 대비 13.4%, 전년 동기 대비 1.9% 줄었다.
반면, 소상공인의 평균 이익은 1026만 원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지만, 전기 대비로는 11.4% 하락했다. 이익률은 24.6%로, 전년 대비 0.9%p, 전기 대비 0.4%p 증가했다. 결국 사업장 운영 비용을 줄여서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미다.
업종별로는 외식업 전체에서 매출 감소세가 두드러졌다. 외식 전 업종에서 매출이 전기 대비 최대 13.6%, 전년 대비 최대 11.1% 감소했다.
외식업 분야 중 전년 대비 가장 매출 감소가 큰 업종은 술집, 분식, 베이커리/디저트, 패스트푸드 업 순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숙박 및 여행 서비스업이 전년 대비 11.8%, 예술·스포츠·여가 관련 서비스업도 6.8% 감소했다.
박혜연 기자 phy@datan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