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www.korcham.net)가 2006년5월30일부터 6월2일까지 서울 소재 기업 510개사(대기업 22.9%, 중소기업 77.1%)를 대상으로 <대학교육에 대한 기업만족도>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기업들은 대학교과 과정에 대해 기업의 요구를 잘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며, 대학과 기업간 연계도 부족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대학 교과과정이 기업의 요구를 잘 반영하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53.4%로 '그렇다'는 응답(9.0%)보다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교육이 이론에서 벗어나 사례와 실습 위주로 이뤄지고 있는가"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다'는 응답이 11.2%에 불과한 반면,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54.3%에 달했다.
"산업계와 대학간 연계가 잘 이뤄지고 있는가"라는 물음에는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52.9%, "대학교육의 성과에 대한 평가"를 묻는 질문에는 '잘 이뤄지지 않는다'는 응답이 52.2% 등으로 나타나 절반 이상의 기업들이 대학교육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수요자 지향형 교육을 위한 대학당국의 변화 노력에 대해서는 기업들이 내리는 평가는 찬반이 팽팽히 맞서고 있었다. "대학이 기업 등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가"에 대해 '그렇다'는 응답이 27.6%로 '그렇지 않다'(28.8%)는 응답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