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www.korcham.net)가 우리나라 수출상위 350개사를 대상으로 <한국산 이미지가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한 결과, "해외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이미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 업체의 45.4%가 '질 좋은 제품'이라고 답했다. 이어 '싸고 괜찮은 제품'이 37.4%로 뒤를 이었고, ▲고품질의 고가품 15.2% ▲고급명품 1.0% ▲값싼 제품 1.0% 등이었다.
"해외시장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한국 이미지"로는 '노사불안'이 45.6%로 가장 많은 응답비율을 차지해 해외까지 알려진 과격한 노사분규사태가 수출전선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 밖에 ▲저가품 인식 19.2% ▲분단현실 15.6% ▲부실기업문제 14.6% ▲높은 가격 4.0% 등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