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신여성 필수요소, '충분한 돈'

여성들의 경제적 능력과 사회적 위치가 향상되면서 독신여성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여성이 독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요소는 '돈'인 것으로 나타났다.

커리어(www.career.co.kr)가 경기여성e-러닝센터(www.ggw.or.kr)와 공동으로 기혼 및 미혼여성 1,161명을 대상으로 <독신여성>을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82.9%가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살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신여성으로 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에 대해서는 '충분한 돈'이라는 응답이 48.6%, '튼튼한 직업'이 42.4%로 나타나 독신여성에게 가장 필요한 요소는 '경제적 능력'인 것으로 분석됐다. 그 밖에 △건강 5.3% △외로움을 달래줄 이성친구 3.7% 등이 있었다.

특히, 미혼여성의 경우 '튼튼한 직업(52.8%)'을, 기혼여성은 '충분한 돈(60.9%)'을 가장 필요한 요건으로 꼽았다.

한편, "독신으로 살 경우 가장 힘들 것 같은 부분"에 대해 38.7%가 '어느 날 문득 외로움이 밀려들 때'라고 답했으며, 이어 ▲경제적인 어려움이 생길 때 29.4% ▲건강에 문제가 생길 때 18.0% ▲주위의 시선이 달갑지 않을 때 13.9% 등의 순이었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