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 (www.citibank.co.kr)이 '유럽, 일본 지수연동예금 넉아웃형 1호'(1년 만기)와 '중국기업주(HSCEI) 지수연동예금 3호'(1년 만기)를 출시했다.
유럽,일본 지수연동예금 넉아웃형 1호는 최고 연 12.00%(세전)까지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1년 만기상품으로 지수관찰기간 중 유럽 DJ Euro stoxx 50지수와 일본 Nikkei 225지수가 동일한 날에 모두 각각의 상한지수(기준지수 대비 115%) 이상인 적이 있는 경우, 지수연동이자율 (연, 세전)은 12.0%로 확정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두 지수 중 상승률이 낮은 지수의 만기지수가 기준지수 이상이라면, 지수연동이자율 (연, 세전)은 낮은 상승률을 기록한 지수의 지수상승률의 80%로, 두 지수 중 상승률이 낮은 지수의 만기지수가 기준지수 미만이라면 0%로 확정된다.
중국기업주(HSCEI) 지수연동예금 3호는 최고 연 15.0%(세전)까지 이자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1년 만기상품으로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정부소유의 중국기업(H shares)으로 구성된 ' 중국기업주(HSCEI) 지수'에 연동되는 지수연동예금 상품이다. 이 상품은 만기가 1년으로 관찰기간 중에 상한지수(기준지수보다 30% 높게 설정)에 한번이라도 도달한 적이 있는 경우 , 연 9%의 일정한 이자율을 제공하는 넉아웃형태의 상품이다. (참고로 2006년동안 HSCEI는 급상승하여, 2006년 말 연초 대비 90%이상 상승하였다.)
두 지수연동예금상품 모두 만기시 원금 보장이 되는 상품이다.
지수연동예금에 50% 이상 교차가입시, 1년 정기예금 의 경우 연 5. 4 %(확정금리)가 지급되며, 6개월 자유회전예금의 경우 연 5. 0 % (확정금리)가 지급된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5백만원을 지수연동예금에 가입하면 나머지 5백만원을 정기예금 혹은 자유회전예금에 가입할 경우, 각각 해당되는 금리가 지급된다.
한국씨티은행 관계자는, "원금손실의 위험없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일 뿐 아니라 시장금리보다 높은 특별금리로 정기예금이나 양도성예금을 가입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전했다.
이 두 상품은 3월 16일까지 판매된다.
[ⓒ데이터저널리즘의 중심 데이터뉴스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