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뉴스=유성용 기자]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첫 빅데이터센터를 중국 구이저우성에 구축 완료하고 중국 고객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본격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6일 중국 구이저우성 구이양시 ‘구이안신구’에서 구이안신구 마창칭 서기와 상무청 마레이 부청장, 황승호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해 11월 당시 구이저우성 당서기였던 천민얼 현 충칭시 서기와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전략 합작 협의서를 체결한 이후 10개월여 만이다.
이는 자동차 최대 시장 중국에서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행보다. 또 강력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과감한 디지털 변혁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 전략이라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2013년 국내에 구축한 카 클라우드(Hyundai Car Cloud)를 비롯, 커넥티드카운영체제(ccOS),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 등의 기술 및 서비스 노하우를 중국 빅데이터센터를 통해 중국에서도 구현할 수 있는 가반을 마련하게 됐다.
방대한 양의 소셜 데이터를 분석해 유의미한 정보로 재생산함으로써 연구개발과 시장 조사 및 예측 등 중국 사업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현대차는 중국 2대 통신사인 차이나 유니콤과의 협업을 통해 현대차그룹은 중국 내 다방면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양사 공동으로 새로운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구이안신구 중심지에 위치한 건면적 1200여m2 규모의 지상 5층 건물에 입주해 있으며, 건물 절반을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바이두 와 나눠 사용한다.
이날 중국 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시작으로 현대차그룹은 본격적으로 중국 소비자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커넥티드카 개발에 필수 요소인 빅데이터센터는 카 클라우드에 차량 정보를 모아 자산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내 놓기 위해 미국 네트워크 업체 시스코와 차량 내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위해 협업하고 있는 것을 비롯, ▲차에서 생성되는 각종 데이터의 신속한 처리를 담당하는 ‘커넥티드카 운영체제(ccOS)’와 ▲카 클라우드와 연결을 통해 운전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커넥티드카 서비스 플랫폼(ccSP)’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에 맞춰 중국 빅데이터센터는 중국 현지 차량 정보를 다각적으로 분석해 운전자 패턴 정보에 기반한 개인화 서비스는 물론, 차량 운행상태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진단, 시스템 자동 업그레이드 등 운전의 효율성과 편리함을 극대화시킬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중국 내 현대∙기아차 차량 데이터뿐만 아니라 방대한 공공, 소셜 데이터들을 축적, 자산화하는 것이다.
황승호 현대차그룹 차량지능화사업부장 부사장은 “현대차그룹의 빅데이터 분석 노하우와 구이저우성의 빅데이터 산업 추진력이 결합돼 미래 커넥티드카 기술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중국 빅데이터센터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전 세계 빅데이터 산업 발전에 모범 사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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